행복한 일상

담석증 치료 방법과 담석증 수술 비용 본문

건강정보

담석증 치료 방법과 담석증 수술 비용

happy dreamer 2018. 9. 21. 12:56

담낭 내에서 결석이 생기는 것을 담석이라고 하는데 담즙의 성분들이 응고가 되거나 침착이 되면서 단단한 결정체로 굳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담석이 생기더라고 통증이 없고 총담관이나 담낭관을 막지 않는 경우에는 괜찮지만 막히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방치를 했을 경우에는 염증을 일으켜서 또다른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통증이 있으면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담석증 치료 방법

 


담석증 치료 방법은 주로 복강경 수술을 하게 되는데 입원 기간은 대략 3일~5일 정도가 소요가 됩니다. 담석증 수술 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수술비용과 입원비용, 추가 시술까지 하게 되면 대략 150만원 이상은 나옵니다. 요즘은 대부분 실비보험 하나 정도는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퇴원 후에 서류를 준비하셔서 보험사에 청구를 하시면 80~90%를 보장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담석증 수술 비용이 부담이 된다고 통증을 참고 있으면 안되고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통해서 시술을 하는 중에 복막의 유착이 발견이 되어서 해당 시술이 불가할 때는 즉시 개복하여서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간혹 환자들이 수술을 기피하는 경우도 있는데 담석증 치료 방법에는 다양한 시술들이 있습니다. 약물 요법을 통해서 결석을 녹여주는 방법도 있고 초음파를 이용해서 쇄석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결석의 크기 매우 크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다른 방법을 통해서 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담석증 수술 비용

 


수술을 하지 않고 쇄석술을 통해서 담석을 부수게 되면 어느 정도 제거가 가능하지만 색소성 담석증의 경우에는 조각난 담석이 용해제를 투입해도 제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쇄석술을 권하는 것 보다는 복강경 수술이나 개복 수술을 통해서 완전하게 제거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제 없이는 버티기 힘들 정도이기 때문에 진통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급성으로 오는 경우에는 염증이 심한 경우이기 때문에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담석이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무증상인 경우에는 대부분 담석이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과를 지켜본 후에 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당뇨가 있는 분들이 담석이 발생했을 때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고 수술을 권하기도 합니다. 물론 당뇨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진단을 받으신 후에 의사의 권유에 따라서 수술을 결정하시면 됩니다.

 


원인이 되는 물질은 유기염이나 무기염, 지방질이나 콜레스테롤인데 이러한 성분들이 과도하게 발생하면서 침식이 되면 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질이나 콜레스테롤이 적당하게 담낭에 있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담즙이 콜레스테롤을 용해시키기 때문에 침착이 되거나 굳어지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지방성분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과도하게 높아지면 담즙이 용해할 수 있는 범위 넘어서기 때문에 침착이 발생하게 됩니다.

 

담석증 치료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확인하게 됩니다. 영상을 통해서 비취지는 담석은 음영과 강한 떨림이 있어서 확연하게 구분이 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의 장점은 빠른 시간 내에 검사가 가능하고 다른 기구들을 삽입하지 않고도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담낭 부위 외에도 간이나 담관, 체장 등의 조직 등을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질환에서 유용한 검사 방법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담석증 수술


담석은 통증이 있어서 알게 되는 경우 보다 우연하게 발견이 되는 경우가 80% 이상이기 때문에 대부분 통증이나 추가적인 합병증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약 20% 정도가 복통을 호소하고 염증으로 인해서 고열이 날 수 있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합병증은 담낭염인데 염증으로 인해서 통증이 심해지고 열이 나게 되면 항생제를 투여하여서 염증을 억제해줍니다. 대부분 급성으로 오는 경우가 담낭염이기 때문에 염증의 치료와 함께 응급으로 시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이나 지방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즐겨드셨다면 당장 식습관을 개선해주면서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어야 합니다. 당장 식습관을 개선한다고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약을 처방받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이상으로 담석증 치료 방법과 담석증 수술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