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본문

건강정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happy dreamer 2018. 9. 16. 15:15

고지혈증이라는 것은 혈관 내에 지방성분이 정상수치 이상으로 쌓이면서 염증을 유발하고 각종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이상지질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과도한 지방섭취와 음주 섭취가 많아져서 혈관 건강에 문제가 일어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은 혈관에 특정 지질이 증가할 수 있어서 당뇨로 진단을 받은 분들은 항상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고지혈증

 


그래서 오늘은 해당 질환의 원인이 되는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들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도 살펴보겠습니다. 혈관에 지방성분이 쌓인다고 해서 당장에 문제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으로 인해서 다양한 합병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을 해주어야 합니다. 혈액에 중성지방이 많아지게 되면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혈관계 질환에만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들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만 나쁜 것이 아니라 당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 피해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를 많이 하는 인스턴트 음식이나 과자나 음료수 등에 당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공식품에는 염분이 과다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대부분 고열량, 고지방 식품이라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육류에 들어 있는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대신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식물성 지방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채소류는 모두 도움이 됩니다. 채소에는 각종 비타민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고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인체 필요한 영양성분들을 골고루 공급해줌으로써 몸이 스스로 나쁜 성분들을 해독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과일에도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섭취를 해주시되 당분이 많이 함유된 과일은 적절하게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과일과 채소만 섭취하는 것 보다는 단백질을 함께 섭취해주시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육류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섭취는 줄이면서 생선이나 두부와 같은 식품에서 단백질을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지방산도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쌀 대신 잡곡을 넣어서 밥을 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쌀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어서 필요한 만큼의 영양이 흡수된 후에는 체내에서 당질로 바뀌게 됩니다. 당질은 결국 지방으로 변환이 되어서 내장지방을 증가시켜서 고지혈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양파도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고 마늘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를 생으로 드시면 많은 양을 드시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양파즙으로 만들어서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비닐팩에 포장된 양파즙은 보관하기도 좋고 섭취할 때마다 한 개씩 드시는 것도 편리합니다. 좋은 음식 10가지 정도를 살펴보기로 했는데 채소류, 과일류만 해도 이미 수백가지가 넘을 것 같습니다. 비싼 돈을 들이는 것보다는 저렴하면서 구입하는 것이 용이한 식품들을 섭취하시면 꾸준하게 섭취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혈관을 깨끗하게 관리해주면서 예방을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심혈관계 질환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 외에도 혈관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나쁜 음식들을 줄이고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서 식단을 개선해주고 운동을 통해서 체지방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특히 체중관리를 잘 해주면서 비만 체질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음식에 대한 얘기를 조금 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고플 때 과자나 라면과 같은 인스턴트 식품을 섭취하는 것보다 건강에 좋은 떡을 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이들 건강을 위해서도 과자 대신 떡을 간식으로 주는 집이 있는데 떡이 건강에 좋다고 착각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떡을 만드는 재료는 쌀이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과다하게 섭취를 하면 체내에서 지방을 변환된다고 위에서 언급했습니다. 밥으로 쌀의 주성분인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 보다 떡으로 섭취하는 것이 흡수가 더 잘되기 때문에 소화과정에서 체외로 배출되는 양이 줄어들고 많은 양이 흡수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떡을 간식으로 자주 섭취하게 되면 내장지방이 늘어나면서 혈관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잘못된 건강 상식을 가지고 계시면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많은 건강정보들 중에서도 정확한 정보를 숙지하시고 건강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