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뇌경색 초기증상 수술의 중요성과 뇌경색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본문

건강정보

뇌경색 초기증상 수술의 중요성과 뇌경색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happy dreamer 2018. 9. 12. 20:45

뇌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증상이 좋지 않으면 생명까지 잃을 수 있는 질환인데 오래 전부터 한국인의 뇌혈관 질환 환자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원인은 서구화된 식습관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지방과 고열량의 식사를 즐기고 육류 위주의 식단이 많아지면서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계속해서 쌓이게 되고 뇌혈관까지 막히게 되면서 뇌혈관 질환 환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뇌혈관 질환 중에서 뇌경색이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질환이고 뇌출혈은 혈관이 터져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뇌경색은 뇌로 연결되는 어떤 혈관이든 막히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질환이 마찬가지이지만 긴급하게 뇌경색 초기증상 수술 시에는 후유증을 최대한 줄일 수 있지만 증상이 나타난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수술이 잘되었다고 해도 이미 뇌세포가 많이 괴사를 하기 때문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기에 발견되는 뇌경색 초기증상 수술이 회복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골든타임입니다.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도 빨리 출혈을 막 출혈부위를 깨끗하게 제거를 해주면 후유증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7가지 정도의 뇌경색 전조증상 체크리스트를 숙지하고 있다가 7가지 증상 중에서 의심되는 증상들이 주위 사람들에게 발견이 되거나 본인에 나타난다면 즉시 응급실로 가서 긴급하게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수술

 


첫 번째는 갑작스럽게 말문이 막히면서 주위 사람들이 증상이 나타난 사람의 말을 알아들을 수 없게 됩니다. 두 번째는 말은 하고 있지만 발음이 꼬이면서 언어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한쪽 부위의 다리나 팔에 감각이 없어지거나 저린 증상이 올 수 있고 힘이 없어집니다. 네 번째는 몸에 중심을 잡는 것이 힘들어지고 비틀거리면서 걷게 됩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다섯 번째는 머리가 어지럽고 머리에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는 왼쪽이나 오른쪽 눈 중에 한쪽이 흐릿하게 보이거나 초점이 잘 잡히지 않습니다. 일곱 번째는 기억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뇌경색 전조증상 체크리스트를 숙지하고 있다가 증상을 자각하거나 주위에 있는 사람에게 나타난다면 긴급하게 응급실로 후송하여서 검사를 받고 진단이 되면 즉시 시술을 하여서 치료해야 합니다.

 


혈관을 막히게 하는 원인 물질은 혈전이라고 하는데 이것으로 인해서 혈관이 막히게 되면 뇌경색이 되면서 응급 처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또는 혈전이 다른 혈관으로 이동해서 혈관을 막기도 하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건강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뇌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은 또다시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혈전 용해제를 계속해서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전 용해제를 투약하는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혈액이 너무 묽어져서 상처가 났을 때 지혈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처방을 받고 투약을 하시면 됩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뇌경색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요법은 약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혈관이 막혔을 때 혈관을 통해서 혈전용해제를 주입해서 막혀있는 혈관을 뚫어주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동맥이나 정맥에 직접 투여를 하여서 빠른 시간 내에 막힌 혈관을 뚫어주게 됩니다. 뇌혈관 질환은 얼마나 신속하게 시술을 해주느냐에 따라서 뇌조직의 손상 여부가 결정이 됩니다. 시간이 조금만 지체가 되어도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른 시간 내에 시술이 잘되면 회복하는 기간도 매우 짧아지고 며칠 내에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혈전 용해제 외에도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를 등을 투여하게 되는데 혈관 내에서 혈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항혈소판제가 하게 됩니다. 항응고제는 혈액의 응고를 막기 위해서 사용이 되는데 항응고제를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뇌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물요법 외에 스텐트 삽입술이나 혈관성형술, 경동맥 내막절제술과 같은 시술을 통해서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기도 합니다.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혈관을 막히게 하는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야채와 과일 등을 섭취해주면서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체내 지방을 줄여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뇌경색 초기증상 수술의 중요성과 뇌경색 전조증상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