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과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나쁜 음식 본문

건강정보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과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나쁜 음식

happy dreamer 2018. 9. 7. 12:02

여성들에게 특히 취약한 질환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의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목 부위에 나비 모양과 같이 생긴 인체의 중요한 기관인 갑상선이 손상이 되면 인체의 대사 기능에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 기관에서 인체의 다양한 기능을 조절해주는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 분비되는 양이 많으면 항진증이 되고 적으면 저하증이 오게 됩니다. 많아도 문제도 적어도 문제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질환은 우리 몸을 외부로부터 지켜주는 인체의 면역력이 우리 몸을 도리어 공격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자체의 손상으로 인해서 발병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가끔씩 뇌하수체의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서 호르몬 분비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나쁜 음식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복숭아가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는 인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데 좋은데 혈액순환을 개선해주고 노폐물을 제거해주며 갈증을 해소하는데 좋은 과일입니다. 그 외에 가격은 비싸지만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은 음식으로 홍삼이 좋습니다. 홍삼의 효능에 대해서는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잘 아실 것입니다. 토마토는 갑상선암을 예방하는데 좋은데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항암 작용을 해주는 좋은 성분이며 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나쁜 음식으로는 요오드가 과다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들이 좋지 않습니다. 다시마나 김, 미역 등과 같은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항진증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조류 자체를 소량으로 드시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과다하게 섭취를 하거나 건강식품으로 제조되어서 요오드 성분이 지나치게 높은 식품은 피해야 합니다. 해조류 외에도 버터, 치즈, 밀가루로 만든 음식, 계란 노른자, 감자껍질 등에도 요오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니 자제를 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나쁜 음식

 


해당 질환에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심장 박동 수가 빨라지기도 하고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기도 합니다. 감정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어서 잘 참지 못하고 신경질적인 반응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와 상관없이 체중이 계속 증가하거나 줄어들기도 합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불면증 증상도 동반이 되기도 합니다.

 

 
더운 것을 참는 것이 힘들어지고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며 피부가 건조해지기도 합니다. 탈모 증상도 동반이 되고 생리 현상이 없어지거나 생리 양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눈에도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이 잘 걸릴 수 있고 눈이 튀어나는 등의 외형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도 커지면서 손으로 만져지는 등의 신체의 변화가 동반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병원에서 진단을 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체혈 검사를 통해서 혈액 내의 호르몬의 농도를 확인하게 됩니다. 진단이 확실하지 않을 때는 초음파 등의 검사를 추가로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많이 심해진 경우에는 겉으로 보기에도 이상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생명에도 지장이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다양한 합병증들이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진단을 받는 즉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치료를 위해서는 시행하는 방법은 항갑선약을 처방해서 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 외에 방사선 옥소 치료를 하기도 하는데 치료 효과는 있지만 부작용으로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이고 안전한 치료는 약을 꾸준하게 복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서 검사를 받으시고 본인에게 맞는 약을 처방받으시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의 크기가 지나치게 비대해질 때에는 보조적인 치료 등으로 크기를 억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평생 동안 추적검사를 통해서 관리를 해야 하는 어려움은 있지만 꾸준하게 치료만 받으시면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과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