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유산균 복용방법과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 본문

건강정보

유산균 복용방법과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

happy dreamer 2018. 8. 30. 20:27

수년 전부터 유산균 제품들이 시중에 갑작스럽게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 효능이 이미 널리 입증이 되었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잘 아는 사실이지요. 그래서 유산균 복용방법과 유산균 부작용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들의 성분들이 인체에 좋은 것은 아닌 것과 같이 유산균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유산균 복용방법

 


물론 많은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부작용은 알러지가 있는 사람 중에서 일부가 알러지 반응을 나타내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분들은 즉시 복용을 중지하시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제품에 따른 유산균 복용방법을 잘 숙지하시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허약한 체질이거나 임산부의 경우에도 일부 부작용이 있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항생제를 섭취하고 있는 경우에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에 섭취 전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캡슐 형태로 되어 있는 제품의 경우에 캡슐 재질의 성분에 따라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 복용방법은 위산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 시간대에 섭취를 하시면 됩니다. 식사를 하고 30분이 지나서 섭취를 해주시면 가장 좋고 위산 분비가 많이 되는 식후에 바로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유산균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먼저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균들을 모두 포괄하는 용어이기 때문에 유산균도 이 범주에 포함이 됩니다. 물론 유산균의 종류가 이 범주에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서는 일부 곰팡이와 박테리아도 인체에 유익한 성분들이 있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프로바이오틱스에 더 많은 유익균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이름은 비슷하지만 또다른 식품의 이름으로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 있지만 위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이동하는 식품입니다. 그래서 대장 내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활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식품입니다. 섬유소, 이눌린, 락툴로오스, 프록토올리고당 등이 포함이 되는데 마치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어서 에너지원으로 공급이 됩니다. 실제로 섬유소가 대장으로 공급이 되면서 대장암의 발병률을 50% 넘게 낮추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는 역할이 조금씩 다릅니다.

 


프로바이오틱스에 포함되는 유익균은 대표적으로 유산균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져 있고 김치에 많이 들어 있는 락토바실러스균이 들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이름으로는 비퍼더스균도 여기에 포함이 되어 있어서 장내에 유익한 균은 모두 포함되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산균 복용방법

 


이러한 유익한 균들이 장내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암 발병률을 현저하게 낮추어주고 염증이 발생하는 것도 억제해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장내에 미생물들이 엽산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그 효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건강식품입니다.

 


위와 같은 효능들 외에도 변비 배선과 과민성장증후군 등에 효과가 있으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좋은 기능들이 있어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도 유산균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비만을 개선하는데도 좋다는 논문들도 있어서 프로바이오틱스의 많은 효능들이 연구되어지고 있습니다.

 


제품으로 구입을 해서 드시는 것이 많은 양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전통 음식 중에도 유산균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이 있습니다. 15일 이상 지난 발효된 김치에는 락토바실러스균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김치를 많이 드셔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유산균 복용방법과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