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간암 말기 증상과 3기 4기 간암 생존율 본문

건강정보

간암 말기 증상과 3기 4기 간암 생존율

happy dreamer 2018. 8. 17. 11:57

암은 1기에 발견을 하게 되면 치료하는 것이 쉽고 완치가 잘됩니다. 2기에 발견을 하게 되면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수술결과가 좋아질 수 있고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간암 말기 증상 환자들의 간암 생존율은 낮아지고 치료도 어려워집니다. 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하는 암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간암이고 남성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평소에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지 않는 분들은 대부분 3기나 4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서 안타까운 결과를 초래합니다. 1기와 2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치료의 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간암 말기 증상

 


대부분의 간암 말기 증상이 있는 환자들은 간경변증이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처음부터 암이 발병한 것이 아니라 만성 간염 등으로 인해서 암세포가 손상이 되면서 암으로 변질이 되는 것입니다. 간염이 발병을 했을 때부터 신속하게 치료를 해서 완치가 된다면 암세포로 변질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염도 정기 검진을 꾸준하게 받으시는 분들이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암 생존율을 높이고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외부에서 유입이 되는 바이러스로 인해서 간염 증상이 발병을 하는 경우 외에도 간건강을 해치는 것을 생활습관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간염으로 인해서 암이 발병하지 않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알코올 섭취를 많이 하는 분들입니다. 그리고 과로와 스트레스가 많아서 몸을 무리하는 분들이 잘 걸릴 수 있습니다. 물론 유전적인 요인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간기능이 일반인 보다 약한 분들은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해주시는 것이 좋고 면역력을 키워주시면 간염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간암 생존율

 


초기에 증상을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대부분 특별한 증상을 경험하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신체의 이상증세에 대해서 신경을 쓴다면 조기에 발견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로 발생하는 증상은 오른쪽 위의 복부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체중이 계속 줄어들고 있다면 확인을 해보셔야 하고 황달 증상이 있을 때에도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에 간경변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검사를 자주 받아보셔야 하구요. 간염이나 간경화가 있는 분들이 건강을 관리하지 못하면 언제든 암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간암 4기 생존율

 


병원에서 기본적으로 검사를 하는 방법은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암 발병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에서 종양이 발견되면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서 확진을 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시행하는 검사를 CT 검사나 MRI 검사를 통해서 정밀하게 확인을 하고 조직검사를 통해서 악성 종양 여부를 최종 판단하게 됩니다. 악성 종양으로 확진이 되면 치료를 시작하게 되는데 절제를 해야 하는 수술을 진행하기도 하고 절제하는 것이 어렵다면 약물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1기와 2기로 진단이 되면 생존율도 높고 치료 후에 완치가 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기 후반이 4기로 진단을 받게 되면 생존율은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고 치료도 어렵고 수술이 잘되었다고 해도 회복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암은 재발이 잘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기 위해서 병원에 방문을 해야 하고 수술 후에도 일정기간 동안 약물을 투여하면서 재발을 방지해주어야 합니다.

 

간암 3기 생존율

 


수술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종양의 크기가 크고 전이가 많이 되어 있다면 간이식 수술을 고려야 해야 합니다. 그나마 간이식이 가능하다면 이식 수술만 성공적으로 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간암은 수술을 하고 5년 동안의 생존율이 20% 정도이기 때문에 다른 암 보다 생존율이 낮은 편입니다. 수술 후에 본인이 건강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재발이나 전이가 되지 않고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재발이 되어서 또다시 힘든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받는다고 생각을 하면 매우 힘든 상황이 될 것입니다.

 

간암 말기 증상

 


만성 간염이 있는 사람들은 특히 간암에 걸리지 않도록 꾸준하게 건강을 관리를 해야 합니다. 아직 간염에 걸리지 않고 건강한 분들은 간염 예방접종을 해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알코올 섭취를 줄이셔야 합니다. 알코올이 간건강에 매우 좋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과로를 많이 하는 분들도 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충분하게 휴식을 취해주시고 과로는 피해야 합니다.

 


지방이나 당분을 과다하게 섭취를 하시는 분들도 식습관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체내에 지방이 흡수되면 필요한 영양분 외에는 내장 지방으로 축적이 됩니다. 내장 지방으로 축적인 된 지방 성분은 간으로도 흡수가 되어서 간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간암 말기 증상과 3기 4기 간암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