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백내장 증상과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 본문

건강정보

백내장 증상과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

happy dreamer 2018. 8. 29. 22:16

수정체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외상으로 인해서 기능이 원활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질환을 백내장 증상이라고 합니다. 수정체는 안구 내에 존재하는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수정체를 통해서 사물을 볼 수 있는데 수정체가 혼탁해지게 되면 사물이 뿌옇게 보이면서 시력도 나빠집니다. 가장 많은 발병 원인이 노화로 인한 수정체의 혼탁이 문제인데 60세가 넘으면 70% 이상이 증상이 나타나고 70세가 넘으면 90% 이상을 발병하는 것이 백내장이기 때문에 60세가 넘어서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대처를 하시고 치료를 하시면 됩니다.

 

백내장 증상

 


위와 같이 연령으로 증가로 인해서 노화가 원인이 되는 것을 노인성이라고 합니다. 유전적인 원인이나 태아시기에 산모의 풍진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을 선천성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는 외상이 원인이 되거나 약물 과다 복용이나 흡연, 과음 등이 백내장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사람들도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안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은 특이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노안이 와서 돋보기를 쓰던 사람이 돋보기가 없이 작은 글씨도 잘 보이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력이 좋아진 것인 아니라 수정체의 굴절률에 변화가 생겨서 일시적으로 잘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갑자기 작은 글씨가 잘 보일 때는 무조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

 


대부분 얼마 지나지 않아서 백내장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이 발생하면서 나중에는 수술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은 환자마다 차이가 큽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지키시면 빨리 회복될 수 있습니다. 시술 후에는 4주 정도의 회복기간이 필요한데 꽤나 지루한 시간이 됩니다. 답답한 것을 참지 못하는 분들은 힘이 들 수도 있지만 이 기간 동안에 회복을 잘하시면 좋은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

 


처음에는 안개가 낀 것처럼 보이다가 점점 시력도 나빠지게 됩니다. 증상이 발생하자마자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점점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심해지고 사물이 겹쳐서 보이는 등의 증세가 심해지면 수술을 하시면 됩니다.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수술 전까지는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으면서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급하게 수술을 해야 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불편하실 때는 참고 지내시다가 의사가 수술을 권유하는 시기에 하시면 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수술 후 4주 동안의 기간이 관건입니다. 의사 지시에 따라서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시면 됩니다.

 


수술을 하는 방법은 고장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환자의 눈에 잘 맞는 도수의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전신 마취 보다는 부분 마취를 하고 시술을 하게 되는데 수술을 하는 시간은 대략 3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입원이 필요한 기간은 2~3일 정도가 소요가 입원하기 전에 외래 진료를 받을 때 수술에 필요한 각종 검사를 미리 받으시면 입원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진행을 하시는 편이기 때문에 담당의사의 권유에 따라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백내장 증상

 


수술 후에 몇가지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술을 받으신 후에는 일정기간 동안 항염증제나 항생제 등이 함유된 안약을 점안해주셔야 합니다. 처방에 따라서 점안하는 횟수를 정확하게 지켜주셔야 하며 4주 이상 되시면 시술로 인해서 변화된 시력에 맞는 안경을 착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시력이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다른 문제들이 있을 때는 회복도 늦어질 수 있고 결과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회복하는 기간 동안에는 흡연이나 음주를 하는 것은 삼가주시고 힘든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항상 조심을 해야 하고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는 중에는 눈을 보호해주기 위해서는 안대는 착용하고 자는 것을 권유합니다. 불편하더라도 4주 정도는 착용을 해주어야만 자는 중에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책을 보거나 컴퓨터나 TV 시청을 하는 것은 가능하면 스마트폰은 장시간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을 예방하거나 치료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음식은 없습니다. 평소에 골고루 영양분을 잘 섭취해주시는 좋습니다. 각종 눈영양제 등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약이 아니라 건강보조식품이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권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눈을 피로하게 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과로를 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백내장 증상과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