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수면 위내시경 비용과 위내시경 검사주기 본문

건강정보

수면 위내시경 비용과 위내시경 검사주기

happy dreamer 2018. 8. 14. 16:44

소화계통에 문제가 있어서 검사를 할 때 가장 많이 시행하는 검사를 위내시경입니다. 내시경을 이용을 한 검사 외에는 위조영술을 통해서도 검사를 할 수 있지만 만약 종양이나 위암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위내시경이 유리합니다. 내시경을 하게 되면 질환이 의심이 되는 조직을 채취한 후에 조직검사를 하게 되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연령에 상관없이 위장질환의 의심이 될 때 받을 수 있는 검사로 위내시경이 가장 일반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인의 위암 발병률도 높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통해서 조기에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내시경 비용

 


수면 위내시경 비용은 비수면 보다는 비용이 조금 더 비쌉니다. 병원마다 비용에 차이는 있지만 대략 10만원 내외가 되고 만약 조직검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15만원 가량 예상이 됩니다.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위암과 같은 질환을 조기에 진단을 해야 한다면 위내시경 검사주기는 매년이 적당할 것입니다. 매년 검사를 받는 것이 조기 진단을 위해서 유리하긴 하지만 이러한 검사를 자주 받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위내시경 검사주기는 2년 주기로 하라고 학회에서는 권하고 있습니다.

 


수면 위내시경 비용이 부담이 되어서 일반으로 하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우리 아버님도 수면으로 하지 않고 늘상 일반으로 하시게 되는데 구역질을 참으면서도 검사를 잘 받는 편입니다. 일반으로 하실 때도 내시경 삽입을 위한 국소 마취를 진행하고 하기 때문에 구역질을 잘 참으시는 분들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의식이 있는 상황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안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일반으로 하시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위장 검사가 필요한 의심 증상들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위산이 역류해서 발생하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분들이 위산의 과다로 인해서 속쓰림 증상이 심한 분들은 받아보셔야 합니다. 간혹 가슴에 통증이 있는 분들인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심전도 검사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심장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옵니다. 이렇게 가슴 통증이 있는 분들도 위장 검사를 해보시면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이 생겨서 가슴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수면 위내시경 비용

 


음식을 섭취할 때 통증이 있거나 음식물의 이동이 잘되지 않거나 소화불량이 있는 분들도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 외에 잦은 위장의 통증과 위경련 등이 자주 일어나는 경우에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의심 증상이 있을 때에 위장 검사를 받으시게 되면 대부분 위장질환으로 진단이 됩니다. 그나마 가벼운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인 경우에는 약물을 투여하고 관리를 해줌으로써 치료가 가능합니다. 물론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은 재발이 잘되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를 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위암이나 각종 악성 종양 등이 발견될 때는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조기에 발견을 하게 되면 정말 간단한 시술과 추적관찰을 통해서 완치가 가능하지만 위암 3~4기에 있는 환자 분들은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힘들고 수술을 받지 않으면 완치하는 것이 힘이 듭니다. 위암 수술은 1~2기 상태에 받을 때도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 등을 시행하기 때문에 매우 힘든 치료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암환자는 암으로 인해서도 몸이 많이 약해지지만 치료과정에서 기력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위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수술을 받고 안정을 취하여도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재발이 될 수 있습니다. 3~4기에 발견이 되면 다른 조직에도 전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치료가 어렵습니다. 위암이 발생한 부위를 절제한 후에도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것이 또 다시 발견이 되어서 수술을 여러 차례 받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위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0세 이후가 되면 2년에 한번씩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무료로 위암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쿠폰이 발행되기 때문에 2년에 한번씩은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내시경 검사주기


위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위한 준비에 대해서 미리 알려주는 대로 잘 지켜야 합니다. 검사를 받기 전 날에는 금식을 해야 하는데 검사 받기 8시간 전에는 식사를 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식사도 많은 양을 드시면 안되고 가볍게 식사를 해야 합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들도 흡연을 해서는 안되고 물을 마시거나 껌을 씹는 것도 안됩니다. 위장 운동을 하게 되는 어떠한 음식물을 섭취도 금지 됩니다.

 


수면 위내시경을 받으신 후에는 30분 이상의 안정을 취한 후에 귀가하시면 됩니다. 수면 상태에서 빨리 깨어나지 않기도 하지만 깨어난 이후에도 몽롱한 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에 충분하게 안정을 취한 후에 움직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수면 위내시경 비용과 위내시경 검사주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