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아토피 원인 규명과 아토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아토피 원인 규명과 아토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18. 8. 9. 22:50

피부의 건조증과 함께 피부의 습진과 가려움을 동반하는 아토피는 소아기 때는 전체 인구의 20% 정도가 앓는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크게 관심을 받지 않았던 피부질환이지만 현대인들의 식습관이 변하고 각종 환경오염 물질과 대기오염 등으로 인해서 질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로 영아기나 소아기에 많이 발병을 하는데 성장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호전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기에도 이어지게 되면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아토피 원인

 


청소년기가 성인이 되어서 발병을 하는 경우에는 만성적인 피부 질환이 되면서 완치가 어렵고 재발이 잘되는 피부질환입니다. 그래서 한방병원이나 양방병원에서는 각종 아토피 치료 방법들로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한방치료가 좋은지 양방치료가 좋은지는 본인이 판단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방치료의 장점과 양방치료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정확한 아토피 원인 규명은 아직도 진행형이지만 가장 많은 원인이 가족력에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질환을 가지고 있는 80% 내외의 환자들이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부모님 중에 한명만 아토피가 있어도 자녀에게 발병할 확률이 50%에 이릅니다. 그 외에는 면역체계의 이상과 환경적인 원인들로 인해서 발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원인으로도 발병을 할 수 있지만 복합적인 원인들이 상호작용을 해서 발병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라서 아토피 치료 방법도 다양하게 적용이 됩니다.

 

아토피 원인 규명

 


현대인들에게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아토피 원인 규명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역학적인 관계를 살펴봐야 하지만 우리들이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산업화의 발달로 인한 대기오염과 각종 환경오염들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잘못된 식습관들이 질환을 유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섭취하는 각종 인스턴트식품들에도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아토피를 치료하는 첫 번째 방법일 수 있습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들을 가려움증과 습진성 피부질환이라서 아이들이 이러한 증상을 참아내는 것이 매우 힘이 듭니다. 옆에서 그 모습을 지켜보는 부모들의 가슴이 찢어질 정도라고 하기 때문에 빨리 저렴하고 완벽한 치료제가 개발이 되어서 이러한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가려움 때문에 피부를 긁어서 자극을 주게 되면 피부에 염증이 발생해서 더욱 악화가 되기도 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가려움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보습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토피가 있는데 목욕을 자주 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목욕을 하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샴푸나 비누의 사용을 줄여야 하고 피부에 이물질을 제거하는 경우 외에는 물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는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면 증상이 악화되고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목욕을 할 때는 뜨거운 물 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목욕 후에는 보습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피부 질환이 없어도 목욕 후에 피부 가려움증이 심한 분들은 피부가 건조해서 그런 것입니다.

 

아토피 치료

 


목욕 후에 피부에 극심하게 가려운 분들은 보습을 잘 해주시면 됩니다. 보습제를 발라주는 방법 외에 도움이 되는 것은 샤워나 목욕을 하고 나와서 온몸을 덮을 수 있는 큰 수건이나 이불로 몸 전체를 감싸주게 되면 수분이 날아가지 않고 피부에 흡착이 됩니다. 평소에 가려움증이 있었던 분들도 이렇게 해주시면 1분 이내에 가려움이 사라지게 되고 다음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몇차례 해주시면 피부건조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 치료 방법


아토피 환자들이 병원에 가지 않고 민간요법으로 치료를 시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민간요법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검증되지 않은 방법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증상의 유발 원인을 분석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치료를 하다가 오히려 증상이 심해지고 악화되어서 나중에 병원에 오시면 치료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있습니다. 일단 병원에 제대로 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피부에 좋은 온천욕이 좋다고 해서 뜨거운 온천에서 아이들을 데려가는 경우도 있는데 뜨거운 물에 피부가 노출이 되면 자극이 심해집니다. 온천물에 몸을 담그고 효과가 있다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반대를 할 수는 없지만 피부 질환의 치료는 본인이 판단을 하지 말고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아토피 원인 규명과 아토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