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피부 건선 증상과 건선 치료제 바르는 약 효과 본문

건강정보

피부 건선 증상과 건선 치료제 바르는 약 효과

happy dreamer 2018. 7. 20. 23:55

피부 건선 증상은 정상적인 피부와 뚜렷하게 표시가 납니다. 염증성 피부염으로 피부의 발진이 생기고 각질이 덮이게 됩니다. 전염성은 없은 피부 질환이지만 본인 스스로가 미용상의 문제 때문에 매우 힘들어합니다. 주로 발병하는 부위는 팔꿈치가 많고 그 외에 두피나 무릎 등에도 발생하며 발톱이나 손톱, 두피 등에도 나타납니다. 제 지인 중에도 두피에 건선이 심하게 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 지금은 그럭저럭 적응을 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치가 힘든 질환이라서 평생 신경을 써야 합니다.

 

건선 증상

 


건선 치료제 바르는 약 효과가 있는 사람들이 있고 거의 없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원인에 대해 정확하게 규명이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완벽한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단지 증상을 완화하는 수준의 치료만 가능하기 때문에 건선 환자들은 증상이 심할 때마다 단기적인 치료를 받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건선 치료제 바르는 약 효과가 없는 분들은 광선치료를 받으면 치료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건선 환자의 3명 중에 2명 이상이 광선치료로 증상이 많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피부 건선 증상의 알려진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고 유전적인 요인과 함께 환경적인 원인이 유발을 한다고 합니다.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발병할 수 있고 인후염을 앓은 후나 편도선염이 발병한 후에 건선이 나타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원인들 외에도 규명되지 않은 수많은 원인들로 인해서 발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완치가 되는 치료제에 대한 개발도 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건선은 본인 스스로 생활습관들을 개선하지 않으면 증상을 개선할 수 없습니다.

 

건선 치료제

 


초기 증상에서는 작은 발진이 피부에 생겼다고 나중에는 하얀 각질들이 누적되어서 쌓이게 되며 미용상으로 보기가 좋지 못합니다. 다행지 전염이 되지 않는 피부질환이라는 것이 위안이 될 뿐 환자 스스로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외관상으로 보이는 피부 부위에 건선이 생기게 되면 사람들을 기피하게 되거나 우울증도 겪게 됩니다. 열심히 노력을 해서 완치가 된다는 희망이 있어야 하는데 피부가 조금 좋아지다가 다시 심해지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좌절감도 심해집니다.

 

피부 건선 증상

 


가려움은 다른 피부질환들에 비해서 거의 없는 편이지만 재발이 잘되고 완치가 거의 되지 않기 때문에 계속해서 관리를 해주어야 유지가 됩니다. 머리나 엉덩이 부위에 많이 생기고 팔꿈치나 무릎 등에도 발생합니다. 제가 아는 지인은 손과 팔에 발진이 올라오면서 얼굴에도 퍼지게 되었는데 초기에 관리를 잘해 주었더니 현재까지도 재발이 되지 않고 피부가 깨끗한 상태입니다. 다양하고 비싼 영양제를 지금도 끊이지 않고 복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질환들이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 것과는 다르게 건선은 20대부터 많이 발병을 합니다. 날씨가 건조해지는 가을과 겨울에 발병을 많이 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하면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건선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증상에 적합한 보습제를 잘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고를 바르기 전에도 보습제를 충분하게 발라준 후에 연고를 바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피부 건선 치료제 바르는 약

 


제 친구는 실연을 당한 후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날마다 술을 마시고 흡연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에 건선을 진단 받았고 두피 전체에 건선이 퍼져서 반평생을 건선 환자로 지내고 있습니다. 심하면 연고를 발라주고 증상이 호전되면 그냥 지냅니다. 광선 치료가 좋은 것은 알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번거롭기 때문에 포기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아마도 제 친구는 스트레스가 원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건선 증상


건선을 예방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단지 발병한 이후에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먼저 피부가 건조해지면 자극이 되고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피부 보습을 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후염이나 편도선염 등은 건선을 매우 악화시키는 질병이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몸을 지나치게 과로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건선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해야 합니다.

 


햇빛에 피부를 많이 노출시키면 심해질 수 있으니 햇빛이 지나치게 많이 비치는 날이나 여름철에는 야외 활동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음주나 흡연도 건선에 좋지 않습니다. 흡연을 많이 하는 사람들도 건선의 발병률이 높다는 통계가 있듯이 발병한 이후에 증상이 심해지지 않으려면 담배는 끊어야합니다. 이상으로 피부 건선 증상과 건선 치료제 바르는 약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