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두통 어지러움증의 원인과 긴장성 두통 지압법 본문

건강정보

두통 어지러움증의 원인과 긴장성 두통 지압법

happy dreamer 2018. 7. 24. 22:02

누구에게나 흔하게 발생하는 두통을 질환으로 정의하는 것이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분명히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잠을 많이 자지 못하거나 몸이 많이 피로하고 스트레스가 많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일차성 두통은 증상이 빨리 완화될 수 있는 가벼운 증상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질환의 전조 증상으로 발생할 있는 이차성 두통은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지러움도 동반은 하는 증상도 있는데 그래서 오늘은 두통 어지러움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트레스가 많아서 발생할 수 있는 긴장성 두통 지압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 어지러움증

 

  
뇌종양이 원인이 되거나 노졸중이나 다양한 뇌혈관 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이차성 두통인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횟수가 빈번하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검사를 통해서 원인 찾아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두통은 원인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진단이 내려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통증과 함께 어지러움도 있을 수 있는데 질병으로 진단을 받은 후에 치료를 통해서 완화가 된다면 해당 질병이 두통 어지러움증의 원인이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이차성일 때는 두통을 치료는 것이 우선이 아니라 해당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치료를 하는 중에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동시에 투여하면서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게 됩니다. 질환에 대한 치료가 되면 두통 증상도 호전이 되고 회복이 되는 중에 차츰 좋아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신경이 예민한 분들이 많이 걸리는 두통이 긴장성이나 신경성입니다. 이러한 긴장성이나 신경성에 도움이 되는 긴장성 두통 지압법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두통 지압법

 


1) 관자놀이를 누르면서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관자놀이는 태양혈이라고도 하는데 긴장성으로 두통이 올 때 이 부위를 지압해주면 좋습니다.


2) 풍지혈이라는 곳을 지압해주면 증상이 완화가 됩니다. 목뼈의 뒤쪽 좌우로 머리카락이 끝나는 지점에 눌러보면 움푹하게 들어간 곳이 풍지혈입니다. 엄지손가락에 힘을 주고 풍지혈을 눌러주게 되면 막혀있는 혈이 풀리는 것처럼 두통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처음에는 아플 수도 있지만 반복적으로 지압을 해주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통증이 너무 심하면 이러한 지압법을 해주어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두통 어지러움증의 원인

 


통증이 너무 극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복용하신 후에 경과를 지켜보시고 증상이 좋아지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된 것입니다. 하지만 진통제의 약효가 떨어진 후에 다시 통증이 극심해진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보시기 바랍니다. 뇌출혈이나 뇌졸중이 오기 전에도 두통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혈관이 터져버리면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진통제를 투여한 이후에도 통증이 반복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차성이나 이차성 외에도 두통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탁한 공기를 마신 후에도 경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역겨운 냄새나 특이한 냄새 때문에 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축농증이 있는 분들이나 비염이 있는 분들도 코가 너무 많이 막혀 있으면 뇌로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 두통이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축농증은 비염과는 다른 증상이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코 속에 염증이 발생해서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염증을 제거해야만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두통 어지러움증의 원인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해서 통증이 유발하기도 합니다. 뇌로 연결되는 혈관 내에서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면 두통이 일어나는 것은 다양합니다. 편두통 때문에 고생을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일반 두통 보다 통증이 더 심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참고 있을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편두통은 한번 걸리면 재발하는 경우도 많아서 몸을 조금만 과로하거나 수면시간 부족하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할 때는 숨을 쉴 때마다 아프기 때문에 진통제를 먹지 않고는 버텨낼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두통의 원인


편두통은 진통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을 때가 많고 재발이 잦은 편이라서 한번 걸린 사람들은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고 일반적으로는 과로와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하는 사람들 중에도 편두통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신경성 과민증세가 있어서 계속해서 잠을 못자는 분들은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신경안정제를 처방 받아서라도 잠을 잘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있는 분들도 어깨 뭉침이나 두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목디스크가 원인이라면 디스크 치료를 받으시고 나면 증상이 좋아집니다. 경침을 이용해서 목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목디스크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두통 어지러움증의 원인과 긴장성 두통 지압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