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대사증후군 증상과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대사증후군 증상과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18. 7. 23. 23:29

당뇨 증세나 고지혈증,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등의 증상들이 인체에 다양하게 발생하는 것을 대사증후군 증상이라고 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건강관리를 하지 않고 몸에 나쁜 음식들과 잘못된 생활습관대로 살다보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을 받게 됩니다. 운동 부족의 원인 보다 더 중요한 원인은 평소 섭취하는 음식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발생하는 증상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대사증후군 증상

 


대사증후군 증상의 원인은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 당뇨 증세가 나타나게 되고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심혈관계 질환들을 유발하게 됩니다. 운동부족과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과체중이 되어서 비만으로 진단을 받기도 합니다. 주로 환경적인 원인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유전적인 요인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개인의 건강문제는 유전적인 것 보다는 본인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에 의해서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서 식단을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병원에서도 치료를 위해서 특별하게 해주는 것은 없습니다. 단지 운동을 꾸준하게 하기를 권하고 식이요법을 통해서 식습관을 개선하여서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특히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피하도록 하고 있고 식단도 저지방 음식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줄 수 있는 음식으로 구성을 합니다. 매일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는 것도 중요한데 지방을 태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권하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증상

 


대사증후군의 합병증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당뇨 증상이 있는 분들은 합병증을 더 많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도 당뇨가 있으면 더 심해지기 때문에 당뇨가 가장 위험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단으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과일과 채소 등이 좋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기름진 음식을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최근에 대사증후군에 좋은 효능이 있는 음식으로 알려진 것이 견과류 중에서 후두가 좋다고 합니다.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수치가 높은 사람이 호두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수치를 줄이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호두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고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이 들어서 과식을 하지 않게 해줍니다.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복부가 비만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16주간 실험을 한 결과 호두를 꾸준하게 섭취했던 사람들이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서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현저하게 낮아졌습니다.

 

대사증후군 증상

 


호두를 먹게 되면 당장에 큰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하게 섭취할 때 도움이 됩니다. 대사증후군이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의 증가로 인해서 혈관계 질환을 유발하고 내장 지방의 증가로 허리둘레가 굵어지면 복부에 비만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원인을 제거해주고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호두입니다. 내장 지방이 증가해서 발생하는 복부 비만도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대사증후군 증상

 


내장 지방이 많아지게 되면 배만 많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지방이 간으로 흡수가 되어서 다양한 간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내장의 지방은 혈관으로도 흡수가 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는 주범입니다. 그래서 복부에 비만은 단순하게 살이 찐 것으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심각한 대사증후군의 하나로 생각하시고 내장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식습관을 개선하고 운동도 꾸준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지방을 태울 수 있습니다. 물론 여력이 된다며 근력운동을 같이 해주시면 더 좋지만 평소에 숨쉬는 운동만 하던 사람이 근력운동까지 해주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산소 운동이라도 열심히 해주시면 지방도 태우면서 근력도 조금씩 길러지게 됩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유산소 운동으로는 걷는 운동이고 그 외에 자전거 타기나 수영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최소 운동 시간은 30~40분 이상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지방이 연소되기 시작하는 시간이 대략 30분 이후부터 이기 때문에 최소 30분 이상은 해주어야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사증후군 증상과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