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유산소 운동 수영 효과와 유산소 운동 체지방 줄이는 운동 본문

건강정보

유산소 운동 수영 효과와 유산소 운동 체지방 줄이는 운동

happy dreamer 2018. 7. 19. 22:26

수영은 대부분 사람들이 배우고 싶어 하는 운동이지만 수영장에 가야하고 장비도 구입해야 하는 등 귀찮은 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하고 싶어하는 운동이긴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하지 못하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상체 운동도 되고 하체 운동도 되기 때문에 전신운동이 가능한 운동입니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 수영 효과로 인해서 유산소 운동 체지방 줄이는 운동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수영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수영이 좋은 운동이지만 관절이 좋지 않거나 비만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관절에 부담을 적게 주는 운동입니다. 연령이 많은 분들에게도 좋은 운동이라서 배울 수 있는 여유만 있다면 유산소 운동 체지방 줄이는 운동으로 적합니다. 수영 외에도 자전거 타기와 걷기도 유산소 운동의 종류이며 걷기 운동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며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 수영 효과는 다른 운동들에 비해서 체지방을 줄여주고 칼로리를 소모해주기 때문에 동일한 시간을 투자해도 효과는 2배 이상입니다. 1시간 가량을 운동해주면 칼로리가 720 이상 소모가 되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고 체지방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특히 관절 질환이 있어서 걷는 것이 어렵거나 임신을 한 상태에서 관절에 무리가 가는 것이 걱정되는 임산부들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 수영 효과

 

다양한 운동들 중에서 부상을 당할 확률이 낮은 운동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영도 제대로 배우지 않으시면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수영을 할 때에는 어깨와 팔을 가장 많이 쓰기 때문에 탈구 증상이 있을 수 있고 어깨 관절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차기 동작으로 인해서 무릎이나 종아리에 통증이나 근육의 경련도 있을 수 있습니다. 요통도 발생할 수 있고 팔꿈치에도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수영도 바른 동작과 자세를 배워서 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 체지방

 

 

부상을 당하지 않고 안정하게 수영을 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물에 들어가기 전에는 가벼운 준비운동을 한후에 입수를 해야 합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을 10분 가량 해주고 시작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식사를 하신 후에는 최소 1시간 후에 수영을 해야 합니다. 어깨 관절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근력을 강화해주어야 합니다. 무릎의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관절 근육을 강화해주어야 합니다.

 


무슨 운동을 하든 처음에 가볍게 시작을 해야 하고 조금씩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에서 쥐가 잘 나는 사람들은 대부분 운동을 과하게 하거나 준비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수영을 하는 중에 몸에 이상이 있을 때는 휴식을 취한 후에 다시 해야 합니다. 수영은 같은 시간을 운동해도 칼로리가 많이 소모되는 운동이라서 다른 운동 보다 힘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비운동을 할 때 스트레칭은 급하게 하시면 안됩니다. 머리에서 발까지 골고루 천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볍게 뛰거나 움직여주면서 몸에 열이 나도록 한 다음에 목과 어깨를 스트레칭 해주고 팔과 손, 허리 등을 스트레칭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다리와 발목 등을 풀어준 후에 입수를 하시면 부상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입수를 할 때는 천천히 들어가시는 것이 기본입니다. 스스로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안 좋은 분들은 더욱 조심을 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 수영 효과


물 안에 오래 있으면 체온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스로 춥다고 느끼시면 물 밖으로 나오시는 것이 좋고 나와서도 추우면 타올을 감싸거나 수영을 중단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함께 수영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알아두셔야 할 것은 입술이 파랗게 변하거나 보라색으로 변하면 몸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한 사람들을 보셨다면 수영장 밖으로 나가서 휴식을 취하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수영장 내에서 수영하는 것과 바다나 강에서 수영을 하는 것은 완전히 다릅니다. 특히 바다 수영은 상급자들에게도 위험한 곳입니다. 갑작스럽게 파도가 치거나 밀물이 들어오는 시간대에 바다에 있을 때에는 수영장에서 수영을 잘하던 사람도 당황하게 되고 허우적거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급자의 실력이 된 후에 바다수영이 익숙해질 때까지는 바다에서는 항상 구명조끼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유산소 운동 수영 효과와 유산소 운동 체지방 줄이는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