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자궁내막증 원인과 자궁내막증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자궁내막증 원인과 자궁내막증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18. 7. 14. 20:01

매년 증가율이 보이고 있는 여성들의 질환 중에 자궁내막증과 자궁근근종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발병을 하는 연령대는 40대와 30대인데 오히려 50대에는 적은 것은 나타났습니다. 특히 20~30대의 임신을 많이 하는 연령대에 발생함으로써 여성들의 불임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과 자궁내막증의 나타나는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검사를 해보지 않고는 자각증상만으로는 구분을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근종은 양성 종양이 발생하는 것이고 자궁내막증은 다른 부위에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을 하는 질환입니다. 두가지 질환 보두 출혈이 있을 수 있고 관계를 할 때 통증이 심하며 생리통도 심하게 느낍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하지 않을 때는 약물치료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을 해서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치료 방법으로 치료를 해주시면 비수술적 방법으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궁내막증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고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역행성 월경이 가장 유력한 가설 중에 하나입니다. 골반으로 생리 때 발생하는 혈이 이동하여서 다른 부위에서 세포가 증식하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에 화생성 변환으로 인해서 발생한다는 설도 있고 복합적인 증상으로 인해서 다양하게 자궁내막증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치료

 


임신이 힘든 여성들 중에 자궁내막증이이나 자궁근종으로 인해서 난임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양의 크기가 작을 때는 착상을 하거나 임신을 하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종양의 크기가 크면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유산이나 자궁기능부전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의 주위에 장기들과 난소가 유착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수정과 착상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치료 방법으로 증상을 개선하게 되면 임신이 되는 사례도 많습니다.

 

자궁내막증 치료 방법

 


임신을 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근종이 있을 때에는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조건 종양을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발생한 부위가 임신을 하는 것을 어렵게 할 수 있는 위치에 있거나 종양의 크기가 커지고 있다면 임신을 하기 전에 수술을 통해서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 치료를 통해서도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담당의사와 상의를 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자궁내막증이 있으면 골반에 통증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생리가 시작되려고 할 때부터 생리 기간 내내 통증이 있기 때문에 평소와는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계를 할 때에도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을 하셔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복통이나 허리 통증도 나타날 수 있고 배뇨를 할 때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사를 하거나 배변을 할 때에도 건강할 때와는 다른 느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궁내막증 원인

 


위와 같은 증상들을 자각하신 후에는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진을 통해서 압통이 있는지 기초적인 검사를 받게 되고 좀더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 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과 같은 검사를 통해서 정밀하게 진단을 받게 됩니다. 골반경 검사로도 복강경을 이용해서 자세한 관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확진을 받으신 후에 치료를 시작하시며 됩니다.

 

자궁내막증 치료 방법

 


수술을 하거나 치료를 할 때는 복강경으로 확진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약물 치료를 할 때에도 발생 부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치료를 할 때에는 다양한 호르몬 제제를 사용하게 되고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경구 피임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경구 피임제는 수술 후에도 재발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꾸준하게 투여를 하기도 합니다.

 


환자의 증상 정도에 따라서 시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고 가능하면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은 개복을 하여서 절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술을 통한 치료는 가장 나중에 선택할 수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자궁내막증 원인과 자궁내막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