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거북목 스트레칭에 좋은 자세와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거북목 스트레칭에 좋은 자세와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

happy dreamer 2018. 7. 10. 22:45

현대인의 삶이 생활하는 것이 편리해지면서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술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부작용들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사람들의 건강에 관련된 문제들이 많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일어나서 활동을 하기 보다는 앉아서 많은 일을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목이나 척추건강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무직에 근무를 하는 사람들도 컴퓨터로 업무를 많이 보기 때문에 허리건강에 좋지 않은 자세로 장시간 앉아있게 됩니다.

 

거북목 스트레칭

 


장시간 앉아 있으면서 모니터 화면을 볼 때에 자세가 좋지 않으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 거북목 증후군입니다. 거북목이나 일자목으로 목뼈가 변형이 되면 목디스크가 발병을 하게 되고 디스크가 튀어나와서 신경을 누르게 되면 통증도 심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많이 하는 사람들도 거북목이나 일자목으로 변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자세를 취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거북목 스트레칭에 좋은 자세를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고자 합니다.

 


한국에서 거북목이나 일자목으로 진단을 받은 환자가 250만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산업으로 인해서 빠른 속도로 일을 처리하고 업무의 효율은 높아졌지만 대신 건강은 잃게 된 것입니다. 거북목이나 일자목 증상이 있으면 목에 통증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어깨와 경추에도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마비증세도 올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필요합니다. 심해지면 목디스크로 인해서 수술을 하지 않고는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거북목 스트레칭에 좋은 자세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 거북목 스트레칭 좋은 자세는 턱을 당기고 어깨를 똑바로 펴고 있는 상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니터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보기 위해서 목을 앞으로 쭈~욱 뺀 상태로 보기 때문에 목뼈가 변형됩니다.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이나 예방하는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부터 시작을 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목형태는 옆에서 보았을 때 C자 형태의 모양이 정상이고 어깨와 귀가 위치가 일직선이 되어 있어야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교정

 


우리의 목은 관절과 근육, 인대, 디스크 등으로 구성이 되어져 있고 경추뼈가 7개 있습니다. 경추는 척추에 비해서 더 많은 움직이기 때문에 더 많은 압박을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무거운 머리를 항상 받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목의 근육들은 긴장된 상태로 있는 시간들이 많습니다. 목뼈가 균형을 잡지 못하게 되면 머리의 무게로부터 오는 하중을 적절하게 분산시키지 못하고 관절과 근육의 변형을 가져오고 목디스크를 유발하게 됩니다.

 


일자목이나 거북목이 되어서 목뼈에 변형이 오게 되면 신경도 압박을 하게 됩니다. 또한 목으로 통과하는 혈관들도 압박을 하면서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나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두통도 자주 일어나고 안면통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에도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서 피로감이 누적되면서 만성피로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이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후군은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고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거북목 스트레칭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주어야만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나 집에서 사용을 하는 모니터의 높이를 조절해서 자신의 눈높이에 맞게 설치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할 때에는 어깨를 똑바로 펴고 턱을 당긴 상태로 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통과 머리가 일자가 되도록 의도적으로 유지를 해야 하고 가슴 펴서 어깨가 뒤로 젖혀지도록 해야 합니다. 심하게 변형이 되어 있다면 교정을 하는 운동을 통해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거북목 스트레칭에 좋은 자세


스트레칭과 교정하는 방법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목 스트레칭에 좋은 운동은 목돌리기입니다. 좌측과 우측을 번갈아면서 천천히 돌려주면 목을 이완시켜줄 수 있습니다. 목을 뒤로 젖히는 방법으로 좋은 스트레칭은 침대에 누워서 침대 끝에 어깨선을 맞추어 목에 힘을 빼고 늘어뜨리면 머리의 무게 때문에 목이 아래로 자연스럽게 내려가면서 스트레칭이 됩니다.

 


경침을 사용해서 변형된 목뼈를 교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경침은 인터넷을 통해서 언제든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입을 하셔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요가 매트 위해서 누워서 경침에 목부위를 대고 누워서 좌우로 머리를 돌려주시면 됩니다. 한번 돌릴 때 5분 정도 돌려주시고 쉬었다고 반복하는 방법으로 4회 정도를 해주시면 됩니다. 하루에 두차례 정도 해주시면 일자목과 거북목을 교정하는데 좋습니다. 이상으로 거북목 스트레칭에 좋은 자세와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