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급성 신부전증 원인과 신부전증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급성 신부전증 원인과 신부전증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18. 7. 3. 23:45

신장은 인체 내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중요한 기능을 하는 장기입니다. 체내의 수분량을 조절하고 전해질을 적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체의 에너지를 만들면서 노폐물을 걸러주면서 소변을 통해서 배출해줍니다. 혈액을 생성하는데도 기여하며 혈압을 조절해줍니다. 이러한 신장의 기능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을 신부전증이라고 합니다. 만성 증상과 급성 증상으로 나뉘어지는데 급성으로 오면 쇼크사로 사망도 할 수 있기 때문에 급성 신부전증 치료를 통해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신부전증 원인

 


급성 신부전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장으로 유입이 되는 혈류가 줄어들게 되면 신장에 손상이 오게 됩니다. 저혈압이 있으면 신장허혈이 발생하게 되고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급성 신부전증 원인은 출혈이 과다하거나 탈수 증세가 심하면 올 수 있습니다. 이뇨제를 장기적으로 복용하거나 패혈증 등이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막염이나 췌장염 증상이 있을 때도 급성 증상이 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독성 물질이 신장으로 유입이 되거나 급성으로 오는 신장 질환이 있을 때도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요로에 문제가 있을 때도 급성 증상이 오게 되는데 요로의 협착이나 결석이 있는 경우, 종양이 있는 경우 등도 신부전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원인들 외에도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고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서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인체가 주는 이상 신호들에 대해서 항상 민감하게 반을 해야 합니다.

 

급성 신부전증

 


처음에는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지만 소변량이 감소하거나 피로감이 많이 들기도 하고, 수면장애가 있다면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야뇨증이 있거나 구토와 구역이 있고 소화장애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점점 심해지면 심부정맥이나 호흡곤란이 오기도 하고 쇼크로 인한 혼수상태와 경련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을 방치하면 사망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긴급하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급성 신부전증 치료 방법은 원인 되는 것을 제거해주고 투석치료나 수액을 투여를 하기도 합니다.

 

급성 신부전증 원인

 


급성 증상이 있을 때는 감염의 위험도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급성으로 올 때의 사망하는 원인의 대부분이 감염 때문이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했을 때는 감염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병증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는데 전해질에 균형이 맞지 않아서 혈액에 대한 이상이 발생합니다. 출혈이 발생한 후 지혈이 되지 않거나 빈혈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들을 초래하게 되는데 심부전이나 심근경색 등이 올 수 있고 부정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부전을 진단할 때는 기존의 병력 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의 병력 등을 통해서 원인을 찾을 수 있고 원인을 알게 되면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정밀 검사를 통해서 신장조직의 정확한 상태를 진단할 수 있고 만족할만한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등으로 진단이 정확하게 내려지지 않을 때도 많기 때문에 핵의학 검사와 같은 정밀 검사를 통해서 자세하게 관찰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부전증 치료

 


신부전의 뚜렷한 증상 중의 하나는 소변의 양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것입니다. 평소와 비슷하게 수분을 섭취해주고 식사도 했지만 소변의 양이 차이가 많이 난다면 신장의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지만 며칠간 지속이 된다면 의심을 해볼 수 있고 다른 증상들도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신부전증 치료


남성들 보다는 여성들이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 구조상 방광염이나 요로감염 등에 더 많이 노출이 되고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감염들이 발생한 후에 신장에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신우신염 등과 같이 콩팥에 감염이 된 경우에는 더욱 손상이 심하게 올 수 있기 때문에 신장에 문제가 있는 증상들이 나타날 때는 신속하게 염증 치료를 받으셔서 감염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신우신염 등을 방치한 경우에는 신장의 요관이 넓어지는 등의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요관이 넓어지게 되면 감염이 잘되고 소변이 역류하는 등의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인체에 염증반응이 있으면 치료시기를 늦추지 말고 신속하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급성 신부전증 원인과 신부전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