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패혈증이 될 수 있는 봉와직염 원인과 봉와직염 치료기간 본문

건강정보

패혈증이 될 수 있는 봉와직염 원인과 봉와직염 치료기간

happy dreamer 2018. 6. 25. 22:16

피부의 노출이 많고 물놀이가 많아지는 여름은 피부질환도 증가하는 계절입니다. 습도가 높아지고 더운 여름에 주의해야 할 피부질환은 봉와직염입니다. 모기에 물리고 난 다음에 세균에 감염이 되어서 발생하기도 하는데 군대시절에 봉와직염으로 고생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모기에 물린 다음에 침을 바르면 좋다는 근거 없는 말 때문에 모기에 물리면 침을 바르는데 잘못된 상식입니다. 침을 바르면 피부에 세균이 침투하기 쉬운 환경이 되어서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 원인은 연쇄알균이나 황생포도알균에 의해서 피부를 통해서 발병이 되는데 화농성 염증성 피부 질환이라고 합니다. 처음에 증상이 피부에 나타났을 때 치료를 받게 되면 치료가 쉽습니다. 하지만 방치를 하다가 심해졌을 때 병원을 방문하면 입원도 해야 하고 봉와직염 치료기간이 2주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피부가 괴사를 하게 되어서 이식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혈관으로 통해서 세균이 침투하면 패혈증이 되어서 생명에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봉화직염이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당뇨가 있는 환자가 노인들에게는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무좀이 심한 사람들도 발병률이 높은데 무좀이 심해서 껍질이 벗겨지거나 피부가 갈라지면 세균이 침투하게 됩니다. 군대에서 자주 걸리는 질환이라고 했듯이 통풍이 전혀 되지 않는 군화를 신는 군인들의 발은 무좀에도 잘 걸릴 수 있고 세균이 증가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무좀이 없던 남자들도 군대를 갔다 오면 대부분 무좀이 생기는 이유가 군화 때문이기도 합니다.

 

봉와직염 원인

 


그래서 봉와직염 원인 중에 하나는 무좀이기 때문에 무좀은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을 방치하게 되면 발톱의 변형도 생기고 다른 인체 부위에도 무좀균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모기에 물리고 난 후에 손톱으로 심하게 긁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손톱에는 세균이 많기 때문에 세균이 침투할 수 있고 침을 바르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참을성이 없는 아이들이 모기에 물린 후에 너무 심하게 긁어서 피부에 화농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상태에서 더 심해져서 홍반 증상이 넓게 퍼지기 시작하면 봉와직염이 됩니다.

 

 


봉와직염 치료기간은 짧으면 1주일 이내에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길어지면 2주 이상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완전하게 치료가 될 때까지 치료를 받지 않으면 재발이 될 수도 있습니다. 초기증상에서는 피부가 붉게 변하는 정도이지만 나중에는 부어오르면서 통증도 심하게 됩니다. 염증으로 인해서 고열이 날 수도 있고 환부에도 열감이 있습니다. 점점 심해지면 피부에 출혈이 있으면서 피부의 괴사 증상이 나타나는데 피부색이 자주색으로 변하게 되면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처음에 증상이 있을 때 증상으로 호전하기 위해서 좋은 방법은 수건이나 얼음을 이용해서 냉찜질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봉와직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다리에 상처가 나면 빨리 치료를 해주고 세균이 침투하지 않도록 마데카솔이나 후시딘과 같은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봉와직염 치료기간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대응을 잘해주면 통원진료만으로도 깨끗하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늦게 받으면 화농성 관절염이나 패혈증, 피부의 괴상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인해서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됩니다. 특히 연세가 많거나 당뇨가 있는 분들은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상처가 났을 때는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인체의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세균에 감염이 되면 잘 낫지 않고 치료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봉와직염 원인


봉와직염 초기증상은 식욕부진이나 근육통이 동반하기도 합니다. 두통이나 오한이 올 수 있고 열이 나기 때문에 감기 몸살로 오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피부에 홍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부종이 생기면서 부어 있으면 피부가 반짝이 만져보면 부드러우면서 열감이 있습니다. 심해지면 자주색으로 피부가 변하면서 물집이 생기면서 고름도 나오게 됩니다.

 

 
균 배양 검사를 통해서 확진을 받게 되면 항생제를 투여하면서 염증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열이 많이 나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해열 진통 효과가 있는 진통 소염제도 병행해서 투여를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주로 입원치료를 받게 됩니다. 이상으로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는 봉와직염 원인과 봉와직염 치료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