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유행성 결막염 원인과 결막염 치료 기간 본문

건강정보

유행성 결막염 원인과 결막염 치료 기간

happy dreamer 2018. 6. 23. 09:00

눈의 조직 중에 결막은 안구를 감싸고 있는 조직입니다. 이 결막이라는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결막염입니다. 유행성 결막염 원인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 되기도 고하고 곰팡이균이나 각종 병원균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전염성이 없는 알러지성 결막염은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외부의 물질에 의해서 눈이 알레르기 반응이 생겨서 결막염이 됩니다. 알러지성은 타인에 감염이 되지 않지만 유행성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조심을 해야 합니다.

 

결막염 원인

 


처음에는 눈의 간지러움이 시작되지만 눈을 비비면서 충혈이 되고 이물감이 심하게 됩니다. 눈의 통증도 심할 수 있으며 눈꼽이 많이 끼게 되고 안구가 많이 건조해집니다. 유행성 결막염 치료 기간은 완치가 될 때까지 최장 20일 정도는 소요가 됩니다. 처음에 발병한 이후에 2~3일 정도가 되면 증상의 자각이 심해지면서 호전이 되기도 하고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일단 눈병에 걸리면 안과에 가서 진찰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행성 결막염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때문이라서 안구의 각종 조직들을 손상시키게 되빈다. 하지만 알레르기성 눈이 간지러운 것과 눈이 충혈이 되는 정도의 증상만 보이고 하루 정도만 쉬면 증상이 호전되는 편입니다. 눈병이 발생해서 안과에 가시면 세극등 검사를 통해서 결막의 상태를 자세하게 살펴보게 됩니다. 현미경을 통해서 눈의 충혈이나 증상 정도를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할 때는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 원인균을 파악하기 위한 배양검사를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유행성 결막염

 


유행성 결막염 치료 기간 동안에 안과에서 처방하는 점안액은 항생제 성분이 포함된 안약입니다.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자연적인 치유가 되도록 안정을 취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항생세가 포함된 점안액을 처방하는 이유는 세균에 의한 감염일 때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눈병을 앓고 난 이후에 후유증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안약을 잘 넣어주어야만 합니다. 눈병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으면 합병증도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유행성 결막염 원인

 


눈병 때문에 올 수 있는 합병증은 각막상피 혼탁 등이 올 수 있는데 결막에 염증이 각막에도 발생하여서 각막에 혼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혼탁 증상은 수개월에서 수년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시력의 저하로 인해서 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서 인공눈물 등을 계속해서 넣어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눈물샘의 손상 때문입니다. 눈물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안구가 건조해지는데 결막염이 완치된 후에도 이러한 증상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눈병이 심한 분들 중에는 눈이 퉁퉁 부어오르는 경우도 있고 각막의 상피가 벗겨지는 손상을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눈병을 치료하는 중에는 안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담당의사가 안과에 2~3일에 한번씩 방문하라고 하는 것은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합병증 때문에 치료가 끝난 후에는 후유증이 남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눈병의 치료는 확실하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염 치료

 


알레르기성 눈병은 평소에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이 자주 발병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있을 때마다 완화만 시켜주는 것입니다. 알레르기성인 경우에는 처방은 항알레르기성 점안액을 사용하여서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전염이 되지는 않기 때문에 타인에게 감염이 되지 않는 결막염입니다. 알레르기성은 초기에 치료만 해주면 하루 이틀 만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결막염 치료 기간


유행성 눈병은 치료를 받지 않아도 14일 정도만 지나면 저절로 나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후유증도 있을 수 있고 합병증이 생기게 되면 치료를 받지 않은 것을 땅을 치고 후회할 것입니다. 면역력이 좋고 건강한 사람들 중에는 치료만 잘 받으면 일주일 만에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결막염은 면역력이 좋으면 빨리 이겨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사람이라고 해도 유행성 안질환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씻지 않고 눈을 만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은 렌즈를 확실하게 세척을 해주셔야 하구요. 눈병이 유행을 할 때는 사람들이 많은 곳이나 수영장 등에 가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유행성 결막염 원인과 결막염 치료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