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허리통증 치료를 위한 허리통증 완화운동과 스트레칭 본문

건강정보

허리통증 치료를 위한 허리통증 완화운동과 스트레칭

happy dreamer 2018. 6. 21. 09:00

현대인들의 허리 통증은 앉아 있거나 가만히 서 있는 것 때문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니다. 사무직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합니다. 학생들도 공부를 하느라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공부를 하고 있구요. 집에 가서도 앉아서 쉬거나 TV를 보는 등의 휴식을 취하기 때문에 서 있거나 걸어다니는 시간은 매우 부족합니다. 그나마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조금은 걸어주기도 합니다.

 

허리통증 치료

 


허리의 통증은 앉아 있을 때 척추의 압력을 지속적으로 가해주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습관들을 개선해주지 않으면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하는 허리 디스크 증상이 발병하게 됩니다. 허리 디스크로 진단을 받게 되면 허리통증 치료를 위해서 주사치료나 약물치료를 받아야하고 물리치료를 통해서 허리통증 완화운동 등을 통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평소에 허리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은 스스로 허리통증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척추 측만증이 있는 편이라서 요가매트 위해서 아침과 저녁으로 허리통증 완화운동을 해주고 있습니다. 업무가 많아지고 스트레칭할 시간이 없어서 일주일 이상 허리통증 완화운동을 해주지 않으면 조금씩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다시 해주어야 합니다.

 

허리통증 스트레칭

 


통증이 심하지 않고 디스크 초기증상에는 허리통증 치료로 물리치료 정도만 해주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허리건강은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 디스크의 수핵이 많이 흘러나오고 신경압박이 심한 경우에는 통증이 매우 심해지고 하지의 마비까지 오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주어야만 회복이 가능합니다. 수술은 인공 디스크를 삽입하는 것인데 한번만 시술을 해주면 문제없이 생활할 수 있을 정도로 반영구적입니다.

 

허리통증 완화운동

 


추간판 탈출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비수술적 치료나 보존적 치료를 먼저 받아보시고 효과가 없으면 수술을 고려하셔도 됩니다. 젊은 사람들도 수술을 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디스크 증상은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만 오는 질환은 아닙니다. 척추의 질환은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부터 발생을 많이 하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취하지 않고 생활습관이 좋지 않으면 추간판 탈출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래 앉아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서 척추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척추건강을 잘 관리해주어야 할 시기에 공부를 하느라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허리통증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앉아서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할 때에도 자주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일어나서 일을 할 수 있는 책상이 개발이 되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허리통증 치료

 


앉아서 일을 하게 되면 허리 건강에만 안 좋은 것이 아니라 체중이 늘어나고 체지방이 증가하여서 각종 성인병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서서 일하는 것이 다리도 아프로 힘이 들 수 있지만 몇 개월 정도만 해보시면 체지방도 줄어들고 다리에 근력도 생깁니다. 물론 서서 일을 할 때에도 조금씩 움직여주어야 하고 허리와 다리 근육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서 있는 것도 디스크에 압력을 증가하기 때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허리통증 완화운동

 


과체중인 경우에도 허리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척추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인 분들이 허리통증이 심하다면 체중부터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통증이 심한 분들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시고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허리 건강 상태를 확인하시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운동이나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이나 완화운동들을 잘 숙지하셔서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이나 허리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운동은 병원에 가셔서 정확하게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 나오는 수많은 운동법들은 자신의 몸에 맞지 않을 수 있고 오히려 허리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실 때는 병원에서 도수치료를 받으시면서 전문 치료사가 가르쳐주는 방법으로 집에서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허리통증 스트레칭


너무 많은 운동법들을 하루에 하시려고 하면 꾸준하게 하는 것이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몸에 맞는 운동을 몇가지만 선택하셔서 매일 꾸준하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허리통증 치료를 위한 허리통증 완화운동과 허리통증 스트레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