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오십견 증상과 오십견 치료 방법에 좋은 운동과 음식 본문

건강정보

오십견 증상과 오십견 치료 방법에 좋은 운동과 음식

happy dreamer 2018. 5. 31. 23:20

어깨에 발생하는 질환은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오십견 증상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조금씩 어깨의 움직임이 불편해지는 것을 느끼다가 서서히 통증도 심해지고 나중에는 세수하는 것도 힘들 정도로 어깨를 들어 올리는 것이 고통스러워지는 증상입니다. 오십견 치료 방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초기증상일 때는 오십견에 좋은 운동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굳이 병원에까지 가지 않으셔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하는 오십견 증상은 동결견이라는 용어로도 쓰입니다. 관절낭에 염증이 발생하여서 어깨 관절과 근육들이 굳어지고 운동범위가 줄어들게 되는 증상입니다. 주로 오십대가 되면서 많이 발병을 하기 때문에 붙여진 병병이기도 하지만 요즘은 오십세 이전에도 많이 발병을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오십견에 좋은 운동들을 해주면서 어깨 건강을 관리해주셔야만 합니다. 물론 통증이 심하고 어깨를 움직일 수 없을 정도라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오십견 치료 방법으로 치료나 수술을 받아야만 완치가 가능합니다.

 


오십견에 좋은 운동 외에도 오십견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 동결견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마늘은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B1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 장애에 좋은 음식이라서 관절과 근육을 풀어주는데 좋습니다. 더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 마늘을 꿀에 절여서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마늘과 꿀은 각각 2대1로 섞은 후에 밀봉하여서 일주일 가량 숙성시킨 후에 드시면 됩니다.

 

오십견에 좋은 음식

 


연골과 힘줄, 근육 등의 생성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콜라겐입입니다. 콜라겐은 생선껍질이나 상어 지느러미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닭 날개와 닭발, 소 힘줄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뼈가 건강해지면 관절도 건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우유와 멸치에 칼슘이 많이 들어 있으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지 하기 위해서는 토마토를 많이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오십견 치료 방법

 


유착성 관절낭염은 초기증상에서는 어깨가 뻑뻑한 느낌 정도만 듭니다. 점점 더 어깨가 무거워지고 통증도 생기면서 확실하게 자각을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빗질을 하거나 세수를 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높은 위치에 있는 물건을 들어서 내리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어깨를 사용하는 모든 동작들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이 자각되면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오십대에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진 동결견이 요즘은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때문에 젊은 연령에서도 많이 발견이 됩니다.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보고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들은 모두 어깨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보느라 목을 늘어뜨리고 장시간 동일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자세를 취하더라도 자주 몸을 움직여주고 휴식을 취해주어야만 어깨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에 좋은 운동

 


동결견을 예방하기 위한 스트레칭 방법은 다양합니다. 의자에 이용해서도 할 수 있는데 먼저 양팔로 의자 등받이를 잡고 팔을 길게 뻗어주시면 됩니다. 근육을 늘려준다는 느낌으로 10초 정도 유지를 하시면 됩니다. 의자에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하시는 분들은 시간을 정해서 의자를 이용해서 어깨 스트레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십견에 좋은 운동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수건 스트레칭입니다. 수건을 이용해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많이 보셨을텐데 등 뒤로 수건을 양손에 잡고 방향을 번갈아서 잡아당기는 방법인데 이 때도 근육을 길게 늘려주는 느낌으로 10초씩 해주시면 됩니다. 등 뒤로 하는 것은 쓰지 않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많이 해보지 않으신 분들도 근육이 뭉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동작은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동영상들을 참조하세요.

 


나이가 들면서 몸도 퇴화하고 근육도 퇴화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근육을 풀어주고 관절운동을 해주지 않으면 나이가 들면 이곳 저곳이 아프게 마련입니다. 평생 동안 스트레칭만 제대로 해주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스트레칭은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운동을 하지 마시고 간단하면서도 꾸준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하셔서 매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에 좋은 운동


집에서 혼자서 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요가 학원을 등록하셔서 다니셔도 도움이 됩니다. 제 아내도 몸이 뻣뻣해서 스트레칭을 못했었는데 요가 학원에 몇 달 다니면서 유연성도 좋아지고 몸이 결리는 것들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어쨌든 운동은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정도로 유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오십견 증상과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오십견 치료 방법으로 효과가 있는 오십견에 좋은 운동과 오십견에 좋은 음식들도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