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과 갱년기 불면증 치료 본문

건강정보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과 갱년기 불면증 치료

happy dreamer 2018. 5. 25. 17:41

여성들의 갱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이 무려 30가지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남성들도 갱년기를 겪는다고는 하지만 여성들이 겪는 증상은 비교도 안될 정도입니다.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은 40대 중후반부터 점차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본격적인 증상이 나타나면 일상생활도 심각한 지장으로 줄 정도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증상의 정도가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이 갱년기 때는 고통을 호소합니다.

 

갱년기 초기증상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안면홍조 증상과 불면증입니다. 그래서 갱년기 불면증 치료를 위해서 병원을 찾는 여성들이 많고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울그락불그락거리는 안면홍조로 힘들어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갱년기는 폐경을 전후로 해서 발생하게 되는데 여성 호르몬의 급감과 생식기의 노화가 가장 주된 원인입니다. 폐경이 빨리 오게 되면 갱년기도 빨리 시작하게 됩니다.

 


갱년기에 나타나는 30여가지의 증상들은 크게 초,중,후기로 나누어서 다양하게 발생을 하게 됩니다. 갱년기 불면증 치료나 안면홍조 뿐만 아니라 불안감과 우울증 등 정신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면 복합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현기증이나 피로감도 올 수 있고 건망증이나 두통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불순이 자주 나타나면서 점진적으로 폐경이 진행이 되면 1년간 생리가 없게 되면 폐경으로 진단을 받게 됩니다.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

 


갱년기에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도 힘든 이유가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인데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 다양한 질환들에 노출이 되기 쉽습니다. 특히 골밀도가 감소하면서 골다공증이 심해지고 심혈관계가 약해져서 동맥경화 등의 질환에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마그네슘과 함께 비타민D와 칼슘섭취를 충분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갱년기 불면증 치료

 


여성들은 머리카락이 생명이라고 하는데 이 시기에는 탈모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탈모가 심해지면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해지기 때문에 우울증이 더 심해질 수 있고 대인기피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가 발생하면서 불면증이 점점 심해지고 기억력이 저하될 수 있고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일상생활 중에 무력감이 심해집니다. 피부에 탄력도 떨어지고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가려움증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갱년기의 다양한 증상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참고하세요. 수족냉증, 복통, 불안감, 우울증, 골밀도 감소, 수면장애, 기억력 감퇴와 집중력 저하, 허리통증, 초조함과 공황장애, 소화불량, 요실금, 탈모, 관절의 통증, 안면홍조, 알레르기 증상, 생리불순, 피로감, 부정맥 등등 다양한 증상들이 갱년기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여성들은 이 시기가 되면 가장 어려움이 많습니다.

 

갱년기 초기증상

 


갱년기가 되면 육체적으로도 힘이 들지만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해집니다. 여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 불안감이 증폭하고 우울증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작은 일에도 화가 나기도 하고 실망을 하기도 하면서 주변 사람들의 관계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가족들이 갱년기로 인해서 힘들어하는 여성을 이해해주지 못하면 증상이 더욱 심하게 되면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도 길어질 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

 


함께 사는 가족들이 이해를 많이 해주어야 하고 배려해주면서 취미활동이나 운동들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이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리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건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와 음식들을 충분하게 섭취하면서 관리를 해주시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들은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칡이나 석류에도 많이 들어 있고 콩류에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칼슘 섭취를 늘려주어야 하면 비타민D도 함께 섭취를 해주시면 골밀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음식들 외에도 필수 영양분들을 골고루 섭취를 해주시면 됩니다.

 

갱년기 불면증 치료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상들이 다른 증상이 심할 수도 있고 덜할 수도 있는 갱년기가 오기 전에 미리 예방을 해두시면 증상이 심하지 않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 치료를 받게 되면 불면증을 비롯한 각종 증상들이 현저하게 완화가 됩니다. 이상으로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과 갱년기 불면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