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위암 초기증상과 위암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본문

건강정보

위암 초기증상과 위암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happy dreamer 2018. 6. 4. 23:03

한국에서는 위암의 사망률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럽이나 미국 등지에서는 오히려 위암 환자와 사망률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는데 한국은 잘못된 생활습관와 식습관이 고착화되면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암에 걸려서 사망하는 환자 중에서 위암으로 사망하는 확률이 17.4%에 해당이 되기 때문에 사망률이 높은 편입니다. 왜 한국인이 서양사람들 보다 위암에 더 많이 걸리는 것일까요?

 

위암 초기증상

 


그 이유는 아마도 위암에 좋은 음식 보다는 위암에 나쁜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먼저 소금의 섭취량을 비교해봐도 확실히 한국 사람들이 더 많이 섭취하는 것 같습니다. 미국 사람들은 하루에 6~8g 정도의 소금을 섭취하는 반면 한국사람은 무려 18~28g까지 섭취를 한다고 합니다. 한국 음식에는 국이나 찌개류가 많아서 염분이 많이 함유된 국물을 많이 마시기 때문에 염분이 과다하면 위장 점막에 상처를 주게 되고 위암 발병률을 높이게 됩니다.

 


위암은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하면 생존율이 94% 정도이기 초기에 발견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위암 초기증상에서는 뚜렷한 징후를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처음에 증상이 시작되면 가벼운 통증과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상복부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위염 증상과도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도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에서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나 위염이나 위궤양 초기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검사를 받지 않고 약국에서 위장약을 구입해서는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위장 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는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암은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이 계속 줄어드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식사를 조금만 해도 팽만감이 들고 불편함이 심해집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구역질도 자주 나고 통증도 심해집니다.

 

위암 초기증상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위암에 나쁜 음식들을 피하고 위암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서 건강을 제대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가공식품이나 짜고 자극 적인 음식들을 피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육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하게 드시면서 영양소에 맞게 골고루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위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몇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암을 유발하는 것이 탄 음식인데 고기를 구워서 드시게 되면 탄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그래서 직화구이를 즐겨드시는 분들에게서 위암 발병률이 높습니다. 음식이 타면서 발생하는 벤조피렌이라는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패스트푸드나 가공된 식품들에도 발암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소시나 햄을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들이나 젊은 사람들은 이러한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위암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위암에 나쁜 음식

 


위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은 비타민 A와 E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과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그리고 토코페롤과 베타카로틴이 함유된 음식들이 암을 억제해줍니다. 고추와 감, 키위 등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메론, 수박, 토마토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위장의 점막을 보호해주는 성분이라서 위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콩으로 만들어진 음식들이 좋은데 된장, 두부, 콩나물 등이 좋고 유산균 제품들이 위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미역이나 김과 같은 해조류도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항암 효과가 뛰어난 음식으로는 인삼이나 홍삼이 잘 알려져 있고 마늘에도 항암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양배추, 브로콜리, 토마토는 위장에 매우 좋은 야채들입니다.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위장이 튼튼해질 수 있습니다.

 


슈퍼푸드로 알려진 브로콜리에는 위장내에서 암이나 궤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억제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브로콜리는 철분이나 카로틴, 비타민C와 같은 각종 영양성분들도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 인체의 다른 건강에도 유익합니다. 셀레늄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면서 노화를 억제해줍니다. 양배추에도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성분들이 들어 있지만 브로콜리가 월등하게 많습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된 토마토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채소 중에 하나입니다. 라이코펜 외에도 셀레늄과 베타카로틴 성분을 비롯해서 비타민 C와 E가 들어 있으며 각종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마토를 꾸준하게 드시면 인체의 면역력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위암 초기증상과 위암에 좋은 음식과 위암에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