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목감기 예방에 효과 있는 목감기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목감기 예방에 효과 있는 목감기에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18. 5. 29. 14:46

우리 인체는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다양한 질병에 노출이 됩니다. 다양한 질병 중에서도 가장 많이 걸리는 질병이 목감기라고 합니다. 목감기의 정확한 의학용어는 인두염이라고 하는데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인해서 인두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발생하는 원인은 면역력의 저하와 과로와 피로감, 급격한 온도 차이 등으로 발병을 하게 됩니다. 원인을 알게 되면 목감기 예방이 가능할 것 같지만 생활을 하다보면 그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목감기 예방

 


우리 몸은 일상생활 중에서도 호흡기를 통해서 수많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노출이 되고 곰팡이 등에 의해서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었다고 해서 항상 질병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 몸이 너무 피곤해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외부의 공격을 막아내지 못하고 질환이 발생합니다. 특히 목감기는 빈번하게 걸리는 질환으로서 평소에 목감기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건강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처음에 나타나는 증상은 목이 건조해지면서 이물감이 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목이 조금씩 따끔거리면서 잔기침을 시작하면서 초기증상을 보입니다. 나중에는 목에 통증이 심해지고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두통을 동반하기도 하고 고열이 나기도 하며 몸은 더 피로해집니다. 목에만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귀 밑에서도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입맛이 없고 권태감이 들며 몸살 기운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목감기 예방

 


증상이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인 치료를 몸을 쉬게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목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고 쉬면서 면역력을 회복시켜주면 낫게 됩니다. 자연적인 치료가 잘되고 염증이 계속 발생하게 되면 항생제를 투여하면서 염증을 억제시켜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고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회복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목감기 예방

 


목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에 과로를 피하고 외출을 하고 집에 돌아오면 손과 발을 깨끗이 씻는 것이 좋습니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소금으로 가글을 해주면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기나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곳에 가는 것을 자제하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미세먼지 전용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미세먼지로 인해서 호흡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호흡기가 약한 분들은 스스로 조심을 해야 합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들을 평소에 섭취하면서 호흡기를 건강하게 유지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즘처럼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건강한 사람도 호흡기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목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은 도라지입니다. 도라지는 가래를 줄여주고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도라지를 반찬으로 만들어서 드실 수도 있고 배와 함께 엑기스로 만들어서 섭취를 해주시면 자주 음용을 할 수 있습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구강 점막이나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쉽고 질병의 발병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기관지나 구강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드셔야 합니다. 하루에 수분을 최소 1.5~2리터 정도는 마셔야 하는데 물을 통해서도 섭취를 하지만 수분이 함유된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물을 2리터 정도 섭취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생각하는 것보다는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이나 가을에 감기가 잘 걸리는 이유는 날씨가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러 계절에는 수분을 자주 섭취해야 하고 거주하는 공간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고 가습에 도움이 되는 식물이나 어항을 구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바깥 공기가 나쁘지 않다면 실내 공기를 환기 시켜주면서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건조한 날씨에 목의 통증이 심하고 기관지가 건조해진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목감기를 회복하는 기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버티지 마시고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목감기 예방과 목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