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찬바람 쐬면 머리가 아픈 이유 본문

건강정보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찬바람 쐬면 머리가 아픈 이유

happy dreamer 2018. 5. 30. 17:52

두통으로 인해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두통의 종류도 정말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 중에서도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갑자기 찌릿한 증상이 오면 순간적으로 깜짝 놀랄 때도 있습니다. 서서히 머리 통증이 오게 되면 예상을 할 수가 있지만 갑자기 찌릿한 경우에는 놀랄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어쨌든 두통이 오면 기분이 불쾌하고 짜증이 나기도 하고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제를 먹지 않으면 견디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간혹 찬바람을 맞게 되면 머리가 아플 때가 있는데 찬바람 쐬면 머리가 아픈 이유는 갑작스러운 온도의 변화 때문이라고 합니다. 추운 겨울에 실내에 있다 밖에 나가서 찬바람으로 머리에 맞으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도 바깥 온도가 높을 때 실내에 들어와서 에어컨 바람을 맞게 되면 두통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쨌든 찬바람 쏘면 머리가 아픈 이유는 급격한 온도 변화가 원인입니다.

 


갑자기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라고 하는 경우에는 마치 머리에 전기가 통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겪었던 증상이겠지만 증상이 반복된다면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뇌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예상 외로 심각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이 두통 증상이 자주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러한 증상들은 우리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이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치지 마시고 병원에 가보시기 바랍니다.

 

찬바람 쐬면 머리가 아픈 이유

 


두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고 복합적이지만 크게 3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두통이 발생했을 때 아픈 부위에 손이 올라가는 경우에는 뇌신경이 자극되어서 유발되는 두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찌릿찌릿한 증상을 말하는데 마치 전기가 흐르는 것과 같은 두통이라서 증상이 발생하면 그 부위에 손이 올라가게 됩니다. 피로감이 심하거나 뇌신경 쪽에 염증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염이라는 증상인데 신경통이 있을 때도 찌릿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진통제를 투약해도 증상이 크게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신경계통인 경우에 진통제 보다는 인체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로를 많이 했다면 휴식을 충분하게 취해주어야 하고 수면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라면 잠을 충분하게 자야 합니다. 카페인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들은 피해야 합니다.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면서 휴식을 취해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근육의 강직 증상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이 어깨근육이나 목근육이 강직되어 있는 두뇌로 흐르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두통이 지속됩니다. 당장에 통증이 너무 심해서 견딜 수 없다면 근육 이완제를 사용해서 근육을 풀어주면 증상이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에 어깨와 목을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데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하는 분들은 자주 일어나서 몸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몇 년 전부터 서서 일하는 것이 유행이 되고 있습니다. 하루 종일 앉아서 일을 하던 사람들이 책상을 높여서 서서 일을 하게 되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먼저 허리 통증이 줄어들게 되고 거북목 증후군도 예방이 됩니다. 그리고 앉아서 일을 하게 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복부 비만과 체지방 증가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도 자주 하는 편인데 단점은 다리가 아프다는 것입니다.

 

찬바람 쐬면 머리가 아픈 이유


마지막으로 뇌혈관에 질환이 있을 때 두통이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신경에 의한 자극이나 근육의 긴장 등도 뇌혈관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고 각종 두통과 어지러움이나 현기증도 뇌혈관 질환 때문에 유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두통이 잦아서 진통제를 자주 복용하시는 분들은 정밀검사를 통해서 뇌혈관에 문제가 없는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검사결과에 문제가 없으면 다행이구요.

 


겉으로는 건강하고 멀쩡해 보이지만 혈관에 문제가 있는 것은 검사를 받아보지 않으면 알 수가 없습니다. 50대 전후로 심혈관계 질환으로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받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겉으로 보기에 건강하다고 해서 건강한 것이 아닙니다. 건강검진도 정기적으로 받으면서 자신의 건강을 제대로 관리해야만 합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라는 두통 증상과 각종 두통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찬바람 쐬면 머리가 아픈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