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통증과 대상포진 치료방법 본문

건강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 통증과 대상포진 치료방법

happy dreamer 2018. 5. 24. 14:54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다양한 질환들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간에게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 있는데 수두 바이러스로 인해서 발병을 하는 대상포진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통증이 얼마나 극심하면 진통제를 투여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을 정도라고 하니 걸려본 사람들만 그 고통을 실감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통증이 대단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건강을 관리해야 하고 예방접종도 미리 해두시면 좋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어릴 때 한번쯤은 수두에 걸려보신 적이 있을텐데 유아시절에 걸리면 기억에 남아 있지도 않을 것입니다. 수두 바이러스 때문에 수두에 걸리기도 하지만 치료가 된 후에 우리 몸에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남아 있게 됩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서 몸이 약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신경을 따라서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면서 극심한 통증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대상포진 치료방법은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주로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고 젊은 사람들이라고 건강관리를 못하고 면역력이 좋지 않으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발병하는 원인은 몸을 많이 과로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면역체계가 무너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불면증이 있어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인체의 면역력을 무너지게 됩니다. 그래서 예방을 하시려면 충분한 휴식과 몸을 무리하게 과로하는 것과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개선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감기와 비슷하게 시작을 하게 되는데 단순한 몸살감기 정도로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러스가 활동을 하기 때문에 미열도 나타나면서 오한도 느낄 수 있습니다. 몸살감기가 올 때도 몸에 통증이 있기 때문에 초기에는 대상포진으로 진단을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피부의 신경을 따라서 붉은 줄이 길게 나타나고 수포가 발생하게 되면 대상포진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떤 질환이든지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회복이 빠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통증

 


위와 같은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으시고 대상포진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주로 통원치료를 하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면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이 때 휴식을 취해주지 않으면 전신에 염증이 퍼지면서 통증은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피부 전신에 번지지 않도록 치료에 전념을 해야 합니다. 치료기간은 대략 2주 정도이지만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합병증이나 2차 감염이 되지 않는지 지켜보셔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통증 때문에 치료할 때 많이 힘이 듭니다. 통증이 너무 심해서 견딜 수 없을 정도가 되면 입원을 해서 치료를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병원비가 아깝다고 고통스러운데 집에서 참고 견디지 마시고 입원을 하셔서 통증을 줄여주는 진통제를 투여하시면서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피부에 발생한 수포에서 고름이 찼다가 딱지로 변하게 되면 치료가 되어가는 것입니다. 딱지가 모두 떨어지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통증

 



초기에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고 증상이 많이 진행된 후에 병원에 가시면 통증 때문에 매우 힘듭니다. 요즘은 항바이러스제의 개발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초기에 투여를 하면서 치료를 잘 받으면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버티지 마시고 병원에 가서 반드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어르신들이 대부분 대상포진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시고 집에서 쉬면 낫는다는 생각으로 계시다가 나중에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서 응급실에 오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초기에 대상포진이 발생을 하고 난 후에 72시간 내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 이후에 약의 효과가 매우 떨어지면 2차 감염 등의 위험도 생기고 치료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몸이 약하기 때문에 초기에 감기몸살 증상일 때도 가능하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이 건강하고 젊은 사람들은 웬만한 질환은 견딜 수 있고 스스로 완치되는 경우도 있지만 나이가 들면 자연치유가 힘이 듭니다.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평소에 면역력을 키워주기 위해서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도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기름진 음식이나 육류 섭취는 적절하게 하시고 신선한 과일과 야채 등을 골고루 드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이상으로 대상포진 초기증상 통증과 대상포진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