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변비 증상을 유발하는 변비 원인이 되는 나쁜 습관 7가지 본문

건강정보

변비 증상을 유발하는 변비 원인이 되는 나쁜 습관 7가지

happy dreamer 2018. 5. 23. 16:50

변비 증상은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는 증상을 말하는데 변의가 있어도 배변이 힘들거나 변 자체가 매우 딱딱해서 잘 나오지 않는 상태입니다. 배변은 매일 한번 정도는 해주는 것이 건강에 좋은데 1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을 하고 있다면 변비 증상이 있는 것입니다. 변비 원인은 원발성과 이차성 원인으로 나누어지는데 주로 원인 밝혀지지 않는 원발성으로 인한 것이 90% 이상입니다.

 

변비 증상

 


변비는 남성들 보다는 여성들이 더 많은데 남성 보다 여성이 4배 정도로 진료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들이 변비가 심한 이유가 무리한 다이어트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식사량을 줄이게 되면 변비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식사량을 줄이면 장운동 줄어들기 때문에 변비를 유발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변비 원인이 되는 나쁜 습관 7가지를 살펴보면서 왜 여성들이 변비가 더 심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변비가 있을 때마다 약으로 해결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약에 의존하게 되면 나중에는 대장이 스스로 운동을 해주지 않고 약을 섭취할 때만 운동이 활성화되어서 대장의 무력증이 심해집니다. 변비약을 배변을 너무 오랜 기간 하지 못해서 힘들 때 간헐적으로 복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원인이 되는 나쁜 습관 7가지에는 여성들의 변비뿐만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동일한 원인이 되는 나쁜 습관들입니다.

 

변비 원인

 


1) 배변은 변의가 있을 때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변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쁘거나 귀찮다는 핑계로 참게 되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한두번 정도 참는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배변을 자주 참게 되면 나중에는 변의도 잘 느끼지 못하게 되고 결국 만성적인 변비 증상이 생기고 증상이 잘 개선되지 않습니다. 변의가 있으면 바로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원인이 되는 나쁜 습관 7가지

 

 
2)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리 주위에도 화장실만 가면 신문이 책을 들고 가서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가 있는데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으면 항문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변의를 많이 느끼지 않는데 배변이 될 때까지 버티고 있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변의가 있을 때 빨리 가서 볼일을 보고 3분 이상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몸을 보정해주는 속옷을 자주 착용하는 경우에도 변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몸에 끼는 옷은 소화액이 분비되는 것을 방해하고 장운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보정속옷 외에는 꽉 끼이는 바지 등도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소화운동이 활발하지 못하게 합니다. 변비가 심하다면 가급적 몸에 끼이는 옷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변비가 심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수분을 섭취를 적게 하는 편입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대장운동 시 필요한 수분도 부족하게 되어서 변이 딱딱해집니다. 배변을 잘 보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섭취량은 하루에 2리 정도입니다. 2리터 정도 드시려면 하루종일 물을 열심히 섭취해야 합니다. 목이 많이 마르지 않더라도 습관적으로 자주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원인

 


5) 배변은 매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은 우리 몸에서 체외로 배출을 해야 하는 물질입니다. 그래서 매일 배출을 해야만 장이 깨끗하고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매일 변을 보지 못하고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3회 미만이라면 변비가 심한 것입니다. 물론 섭취하는 음식의 양이 많지 않을 때는 매일 배변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매일 배변을 해주는 것이 정상입니다.

 


6)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변비가 있을 때마다 변비약을 복용하는 것은 장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장이 스스로 운동할 수 있도록 변비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서 장운동을 촉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약을 계속해서 복용하시게 되면 장이 무력해서 장운동을 스스로 하지 않아서 변비 증상이 더욱 악화되고 나중에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변비 증상


7) 다이어트를 하던 다른 이유가 있던 식사량을 과도하게 줄이는 것은 배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음식을 섭취해야만 장이 운동을 하기 때문에 음식섭취를 줄이거나 굶게 되면 장운동은 더욱 줄어들게 되고 변비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들과 해조류들을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면서 변비를 예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변비 증상을 유발하는 변비 원인이 되는 나쁜 습관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