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간건강을 지키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간건강을 지키는 방법

happy dreamer 2018. 5. 17. 21:34

오늘은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간건강을 지키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간은 기능이 많이 손상된 후에야 심각성을 알게 되는 부위라서 처음에는 증상을 잘 인지하지 못합니다. 과로를 해서 몸이 피곤한 정도로 알거나 단순한 소화불량 정도의 증상으로 알고 있다가 간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치료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간은 건강할 때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인체 내에서 간의 기능은 해독 작용과 담즙의 생성과 분비 작용을 하게 됩니다. 지방과 단백질, 당분 등의 성분을 인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질로 변화시켜주는 기능을 하고 각종 인체 기관들로 분배를 하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이와 같은 기능들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피로감이 심하고 소화불량이나 불면증 등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피로가 만성적으로 쌓이게 되면 일상생활에도 많은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의 대표적인 것이 만성이 피로인데 간이 좋지 않으면 휴식을 취해주어도 피로회복이 잘되지 않습니다. 일반인들은 과로를 하거나 힘든 운동을 한 후에 휴식을 취해주면 피로가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간이 좋지 않으면 피로 회복이 제대로 되지 못해서 몸을 무리한 후에는 여파가 오래 지속이 됩니다. 체내에 쌓이게 되는 각종 피로 물질은 간이 해독을 해주어야 하는데 간이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피로가 계속 누적이 되는 것입니다.

 

간건강을 지키는 방법

 


그래서 간이 손상되기 전에 간건강을 지키는 방법 중에 하나는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오히려 간이 더 손상을 입게 되고 이러한 악순환은 간건강에 치명적입니다. 간이 좋지 않을 때는 피로감 외에는 황달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피부색이 노랗게 변하거나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게 됩니다. 황달은 빌리루빈의 수치가 정상수치를 이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간기능이 좋지 않을 때는 소변의 색도 좀더 진하게 나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빌리루빈 성분이 소변과 함께 배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소변의 색깔 외에도 냄새도 평소와는 다르고 소변의 횟수도 달라집니다. 다른 질환들이 발생할 때도 소변의 색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소변의 변화를 자세히 살펴보면 신체의 이상 증세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기름진 음식이나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을 섭취하면 속이 메스껍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간기능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불면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피곤함이 심하면 잠이 더 잘 올 것 같지만 오히려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뒤척거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간이 좋지 않으면 피로감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어렵고 잠이 부족해지면 피로는 더욱 누적이 되는 악순환이 일어납니다. 불면증이 장기간 지속될 때는 간에 이상 여부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간건강이 좋지 않을 때는 손톱에도 힘이 없어지고 줄무늬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몸의 신신대사가 원활하지 못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손톱의 색깔 변화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간이 좋지 않으면 몸이 붓거나 살이 찌는 경우도 있는데 체내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도 윤택이 없어지고 푸석해지며 피부의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간건강을 지키는 방법


간에 통증이 느끼는 경우도 있는 오른쪽 상복부 내에 있는 간부위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는 매우 심각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간은 손상 정도 많이 심하지 않으면 스스로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없지만 중증일 때는 통증도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정밀 검사를 통해서 간이 어느 정도 손상이 되었는지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가져야 합니다. 과음을 해서는 안되고 본인의 주량 이상으로 술을 자주 마셔서는 안됩니다. 튀긴 음식이나 육류 등을 피하고 녹황색 채소들을 충분하게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자신이 간이 좋지 않다고 생각이 된다면 간에 좋은 음식들도 스스로 챙겨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간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