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알코올 중독 예방과 치료를 위한 알코올 중독 전문병원 본문

건강정보

알코올 중독 예방과 치료를 위한 알코올 중독 전문병원

happy dreamer 2018. 5. 15. 16:38

어떤 음식이나 약품 등에 의존성이 심하게 생기면 우리는 그것을 중독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 중에서 알코올도 중독이 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중독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평소에 술을 과다하게 마시고 자주 마시는 분들은 알코올 중독 예방에 대한 신경을 써야 하고 중독이 되었다면 알코올 중독 전문병원을 통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알코올 중독 예방

 


알코올은 장기적으로 인체에 흡수를 하게 되면 내성이 생기면서 주량이 조금씩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중독이 되면 금단현상 때문에 계속해서 술을 마셔야 하는 악순환이 반복이 됩니다. 알코올은 이러한 중독 증상 외에도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심리적인 많은 문제들을 야기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사회적으로 좋지 않은 상황이 됩니다.

 


알코올 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당하게 술을 마시고 가끔씩 마시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자주 마시면서 본인의 주량 보다 과도하게 음주를 섭취하게 되면 주량을 계속해서 늘게 되고 알코올 섭취량이 과다해지면서 중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유전적인 원인도 크게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환경적인 원인도 무시를 할 수 없습니다. 기분이 좋을 때도 술을 마시게 되지만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심리적으로 고통스러울 때 술을 더 자주 마시기 때문에 알코올의 섭취를 주의를 해야 합니다.

 

알코올 중독 전문병원

 


중독이 되었을 때 주로 발생이 되는 증상들은 음주섭취를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술을 마시지 않고 있을 때 발생하는 금단 현상들이 알코올 섭취를 통해서 안정이 되기 때문에 중독이 된 환자들은 술에서 벗어나는 것이 매우 힘들다고 합니다. 하지만 금단증상이 매우 고통스러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알코올 중독 전문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서 일정기간 금단 현상을 잘 이겨내면 제대로 된 치료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예방

 


술이 없으면 초조한 마음이나 불안감이 들어서 견딜 수가 없어서 술을 마시게 되면 정신적인 문제는 오히려 더 심해집니다. 그리고 대부분 자신의 건강 상태에서 대해서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를 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현재 환자의 건강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인식을 시켜주어야 하며 중독 증상 외에 질환에 대한 치료도 시급함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알코올 섭취량으로 중독 증상의 정도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만취해있는 경우에만 중독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중독환자들이 금단 현상이 있을 때는 몇 잔만 섭취를 해도 안정감을 찾기 때문에 하루 종일 조금씩 섭취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타인들이 잘 모르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로 중독 상태가 매우가 심각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중독이라는 것은 술을 많이 마시든 적게 마시든 매일 술을 마시지 않으면 안되는 상태가 되면 중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전문병원

 


중독 환자의 심리적인 상태가 심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만성이 된 경우에는 타인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특히 가족에게 폭력과 폭언을 행사하고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람에게 묻지마식의 폭행을 가하기도 하는 등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면 범죄자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도 치료를 거부하는 환자들이 많기 때문에 가족들이 동의하는 경우에는 강제적인 치료를 받게 하기도 합니다. 강제 치료를 받으면서 본인 수용을 한다면 좋은 치료 효과가 재발이 방지될 가능성이 높지만 치료 과정 중에서도 치료를 거부하게 되면 치료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알코올 중독 예방


증상의 진단은 정신건강의학과의 전문의가 판단을 하게 되는데 스스로도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서 중독 상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담당의사가 중독으로 진단을 하게 되면 확진이 되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적극적인 치료에 임하게 되면 치료 기간도 단축되고 경과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치료와 함께 신체적인 질환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재활을 통해서 다시는 술을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하고 재발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치료를 받는 중에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멈추어서는 안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재활 치료까지 충분하게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중독환자들 중에서는 스스로 심각성을 인지하고 술을 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의지가 강하고 초기에 증상을 발견한 경우에는 스스로 노력을 해보시고 증상이 계속해서 좋아진다면 집에서도 중독 증상에서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알코올 중독 예방과 치료를 위한 알코올 중독 전문병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