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위궤양 치료방법과 위궤양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위궤양 치료방법과 위궤양에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18. 5. 9. 20:53

위궤양으로 인해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복통이나 속쓰림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중간에 깨어서 위점막을 보호해주는 약물을 섭취한 후에 통증이 진정이 되면 다시 잠자리에 들기도 합니다. 어쨌든 이러한 증상들이 있다면 위궤양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고 위궤양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시면서 위장을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위궤양 치료방법

 


위궤양을 일으킨다고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일로균은 위장이 건강한 상태에서는 위벽에 손상을 크게 주지 않지만 위장의 기능이 나빠질 때는 위점막에 손상을 주어서 궤양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위궤양 증상의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는 것은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위장에 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서 위벽을 손상시키게 되고 궤양이 발생해서 복통과 메스꺼움을 유발하게 됩니다.

 


위궤양 치료방법으로 주로 사용을 사는 것을 주로 약물 치료를 하게 되는데 위점막을 보호해주는 약물을 섭취하게 되고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약을 처방합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항생제를 투여하기도 하는데 위궤양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위장 내에 균이 있는 것은 발병률이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약물을 투여하게 됩니다.

 

위궤양 치료방법

 


위궤양에 좋은 음식들도 치료에 도움이 되는데 양배추가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위점막을 보호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핵산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도 좋은데 핵산은 위점막을 보호해주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핵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연어와 참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대부분 음식에는 소량만 들어 있어서 영양제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위궤양에 좋은 음식

 


위궤양을 일으키는 또다른 원인으로는 흡연과 음주입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위장에서 위산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위벽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증상이 심한 분들은 금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를 많이 하시는 것을 위장을 손상시킵니다. 가급적 음주는 자제를 하시고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는 금주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주와 금연은 다른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불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도 위장에 좋지 않기 때문에 식사 시간마다 밥을 챙겨 드시고 과식을 하시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낫습니다. 아침을 거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침을 건너뛰게 되면 공복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위산이 많이 분비되어서 속쓰림이 심해지고 위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바쁜 아침 시간이라도 간단하게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도 위장에 좋지 않기 때문에 음식도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들을 섭취해야 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육류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위장에 부담을 주는 음식들이라서 소화불량을 증상들을 일으키고 장건강도 나빠지게 됩니다. 음식을 충분하게 씹지 않고 넘기는 것도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식사를 천천히 하시면서 충분하게 씹고 넘겨야 합니다.

 

 


과도한 업무나 공부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스트레스를 줄이게 되면 치료에도 도움이 되고 증상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과로는 위궤양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고 심하면 위벽에 구멍이 날 수도 있습니다. 궤양이 심하면 위점막을 점점 손상시키게 되고 위벽에 구멍까지 나게 되면 매우 심각한 상황이 오게 됩니다.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위궤양으로 인해서 혈변으로 보거나 토혈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초기에 치료를 잘 받으시면 치료 기간도 빨라지고 회복도 빠릅니다. 하지만 평소의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끝까지 고치지 않고 고집을 부리게 되면 나중에는 땅을 치고 후회하는 날이 오게 됩니다. 몸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위궤양 치료방법


다른 부위들 보다 더 건강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위장입니다. 다른 질환이 걸리면 약을 잘 복용하고 음식을 잘 섭취하면 회복이 빠르지만 위장질환이 심해지면 약물 복용도 힘들도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서 영양 불균형 등의 부작용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상으로 위궤양 치료방법과 위궤양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