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화상 치료방법과 화상 흉터 없애는법 본문

건강정보

화상 치료방법과 화상 흉터 없애는법

happy dreamer 2018. 5. 2. 22:07

화상이라는 것은 뜨꺼운 것에 의해서 피부가 손상이 되고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의 경도에 따라서 1도,2도,3도,4도로 나뉘어지는데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서 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을 수도 있고 증기에 의해서도 손상이 되기도 합니다. 불로 인해서 화상이 발생하기도 하며 황산이나 염산과 같은 화학물질에 의해서도 화상을 입게 됩니다.

 

화상 치료방법

 


화상 치료방법에 따라서 손상된 피부조직의 회복이 달라질 수 있는데 화상 흉터 없애는법으로 좋은 연고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물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원상태로 회복하는 것을 거의 어렵고 피부 이식 수술 등의 시술을 시행하기도 하는데 힘든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화상 부위가 넓고 깊은 경우를 중증로 보고 있는데 환부가 넓고 깊으면 치료기간도 길어지고 통증도 많이 느끼게 됩니다.

 


1도 화상의 특징은 경미한 증상을 말합니다. 피부에 열감을 느끼게 되고 경미한 통증이 있습니다. 피부색이 붉게 변하긴 하지만 관리만 잘해주면 며칠 내로 완치가 됩니다. 물집만 발생하지 않으면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얼음 찜질과 흐르는 물로 환부에 열을 식혀주기만 하면 치료가 됩니다.

 

화상 흉터 없애는법

 


2도 화상의 특징은 주로 물집 잡히게 되고 통증도 심하면서 피부가 붓기도 합니다. 감염을 예방하지 않으면 피부에 흉터를 남길 수도 있기 때문에 2도 화상부터는 치료를 해주어야만 빨리 회복이 되고 흉터를 남기지 않습니다. 2도 화상을 대수롭게 여기로 세균 감염 예방을 위한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으면 피부 조직에 흉터가 남습니다. 2도 화상도 증상에 따라서 심한 경우도 있으니 심하면 병원에 가셔서 화상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화상 치료방법

 


3도 화상부터는 피부 조직의 손상이 심하기 때문에 피부색이 검은색이나 흰색 등으로 변색이 됩니다. 조직의 손상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흉터가 남게 됩니다. 4도 화상은 근육이나 피부조직의 손상 외에는 뼈조직과 신경 조직까지 손상이 되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치료가 된다고 해도 영구적인 손상을 남기게 됩니다. 치료가 성공적으로 진행이 된다고 해도 만족할만한 결과는 얻을 수 없습니다.

 


민간요법으로 사용을 하는 화상 흉터 없애는법을 한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도 이 방법으로 좋은 효과를 보았는데 얼굴 전체가 화상을 입어서 영구적인 손상을 입었지만 수년간 감자를 갈아서 얼굴에 팩을 꾸준하게 했더니 손상된 피부가 많이 회복이 되었습니다. 물론 예전과 같은 피부로 돌아오지는 못하지만 피부조직이 많이 재생이 되었고 피부색이 밝아진 것을 보았습니다. 현대의학에서는 화상 치료에 감자에 대해서 신뢰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좋은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화상 흉터 없애는법

 


화상은 초기 치료가 중요한데 1~2도 정도의 화상은 집에서도 응급처치가 가능합니다. 흐르는 물로 화상부위의 열기를 빼주고 얼음을 수건에 싸서 상처 부위에 올려주기만 해도 효과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집이 생겼거나 상처가 있다면 집에 있는 화상 연고 등을 사용해서 세균의 감염을 막아주시면 됩니다. 화상 연고가 없으시다면 후시딘이나 마데카솔 등의 상처 치료 연고도 효과가 있습니다. 유아들이 있는 집에는 비판텐을 많이 구비하고 있을텐데 비판텐도 경미한 화상에 사용할 수 있는 연고입니다.

 

화상 치료방법


2도 화상을 입었지만 상처가 심할 때는 기본적인 처치를 한 다음 병원에 가셔서 화상치료를 받으시는 흉터를 최대한 남기지 않게 됩니다. 물집도 직접 터트리지 말고 병원에 가셔서 물집을 터트리는 것이 좋고 세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치료를 받으신 후에 통원치료를 계속 받으시면 됩니다. 아이들이 경미한 화상을 입었을 때에는 상처부위를 만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3~4도 화상을 입었을 때 옷을 입은 부위가 피부와 붙어있는 경우에는 옷을 입은 채로 응급처치를 하고 병원에 가셔서 옷을 제거해야만 합니다. 직접 제거를 하시다보면 피부가 벗겨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세균이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일반적인 화상 치료방법과 민간요법에서 사용을 하는 화상 흉터 없애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