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두드러기 치료방법과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두드러기 치료방법과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18. 4. 23. 18:01

두드러기가 나면 가려움증으로 인해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평소에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들을 조심하면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두드러기는 알레르기성 증상과 비알레르기성 증상으로 나누어지는데 비알레르기성 보다는 알레르기성 증상들이 가려움증이 더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두드러기 증상들과 두드러기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 치료방법

 


먼저 알레르기를 일으키게 되는 두드러기는 원인 물질들이 인체 내에서 반응을 함으로써 나타납니다. 원인이 되는 물질은 주로 음식들이 많은데 유제품, 새우, 생선, 죽순, 게, 과일 등이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들입니다. 이러한 음식들 중에서도 계란과 유제품이 가장 많은 원인이 되고 땅콩과 메밀, 밀 등도 원인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봄철이 되면 꽃가루로 인해서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아스피린이나 항생제 등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나며 동물의 털 때문에 유발을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가려움 증상이 나타났을 두드러기 치료방법은 해당 부위를 차갑게 해서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물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해야 하고 항원 회피요법으로 치료를 해야만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을 부위에 발라주고 항히스타민제를 투약하는 것으로 회복은 가능하지만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 물질의 제거나 회피를 통해서 항상 조심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인을 알 수 없이 증상이 심할 때는 즉시 병원에 가셔야 하구요.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

 


비알레르기성 두드러기의 원인도 다양합니다. 물리적인 자극으로 발생하는 것들은 압박, 온열, 광선(자외선), 한랭 등의 원인이 있고 긴장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과 피로감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욕 후나 운동 후에 발생하는 땀이나 발한에 의해서도 유발되기도 합니다. 한랭으로 인한 두드러기 증상은 많이 겪으실텐데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많을 날에 밖에 나갔을 때 온 몸이 가려운 증상을 겪게 됩니다.

 

두드러기 치료방법

 


한랭으로 인한 두드러기는 찬바람을 쐬거나 찬물이 갑자기 피부에 닿게 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겨울철에 발생을 하지만 여름에도 차가운 에어컨 바람 때문에 유발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추운 날에는 몸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따뜻하게 해야 하고 에어컨을 가동하는 실내에 있을 때에는 찬바람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온열에 의해서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경우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두드러기 증상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원인이 아닌 인체 내의 히스타민에 의한 가려움증이기 때문에 심하게 긁게 되면 오히려 상처가 나게 되고 2차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가려우면 긁어주어야만 일단은 가려움증이 해소될 수는 있기 때문에 적당하게 긁는 것이 중요하고 응급처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집에 비상약으로 항히스타민제가 있으시면 참을 수 없을 때는 즉시 복용을 하고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지켜보는 것이 좋고 증상에 변화가 없고 심하다면 병원에 가야 합니다.

 

두드러기 치료방법

 


햇빛이 강한 계절에 자외선으로 인해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차가운 수건이나 찬물 등으로 증상이 있는 부위에 갖다 대고 있으면 가려움증이 덜합니다. 일광 두드러기가 있는 분들은 피부에 햇빛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긴팔을 입고 다니고 양산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응급 처치를 할 때에는 햇빛이 들지 않는 그늘진 장소에서 잠시 쉬도록 해야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땀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증상인데 주로 목욕을 한 후나 운동을 한 후에 땀이 나면 가려움과 발진 등이 발생하고 심할 때는 부종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긴장이나 스트레스가 많을 때도 땀이 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사람들은 평소에 땀이 많이 나는 격하 운동이나 찜질이나 사우나 등은 피해야 하고 뜨거운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촉성 두드러기도 있는데 가죽이나 고무 성분으로 된 물건이나 세제, 화학 물질, 액세서리 등에 피부를 접촉했을 때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약한 원인 물질들을 평소에 잘 알고 있다가 조심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두드러기 치료방법과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