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에이즈 초기 증상(지속 시간)과 에이즈 치료제 효과 본문

건강정보

에이즈 초기 증상(지속 시간)과 에이즈 치료제 효과

happy dreamer 2018. 4. 20. 16:06

오늘은 잘 알려져 있긴 하지만 흔하지 않는 질병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IV 바이러스에 의해서 감염이 되는 후천성 면역 결핍증인 에이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에이즈 초기 증상 지속 시간은 짧게 나타난 후에 약 10년 정도는 잠복기에 들어서게 됩니다. 처음에는 감기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후에 오랜 기간의 잠복기에 들어가게 되고 잠복기가 지나서 발병이 되면 다양한 합병증으로 인해서 사망하게 되는 불치병입니다.

 

에이즈 초기증상

 


잠복기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15년 이상 발병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감염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2년 만에 증상이 나타나서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잠복기간에는 스스로 인지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검사를 받아야만 알 수 있고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에이즈 치료제는 완치를 할 수 있는 약은 개발되어 있지만 않습니다. 단지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면서 면역체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에이즈 초기증상을 인지하여서 조기에 치료를 해주면 가장 좋겠지만 치료를 받지 않고 10년 정도의 잠복기 동안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그 동안 인체의 면역체계가 서서히 파괴되면서 발병을 한 후에 급성기가 되면 치료도 힘들고 면역이 현저하게 떨어져서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인체를 방어할 수가 없습니다. 가벼운 병원균에도 감염이 잘되고 질병이 걸리면 잘 낫지 않습니다.

 

에이즈 치료제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에이즈 치료제 효과는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꾸준하게 복용을 하게 되면 체내의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더 이상 면역체계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물론 평생 동안 관리를 해야 하고 3개월에 한번씩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통해서 건강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라도 생명을 유지할 수 있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면 감사한 일이지요.

 

에이즈 치료제 효과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전염성도 낮아지기 때문에 자신을 위해서나 타인을 위해서도 좋은 일입니다. 처음 에이즈가 발견되었을 때에는 전 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만들었지만 의료기술의 발전과 거듭된 연구 결과로 치료제가 개발이 되어서 완치는 안되지만 평생 건강을 유지하면서 사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래서 감염이 예상되는 행동을 했다면 스스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으시게 되면 익명으로 검사를 해주기 때문에 부끄러워하지 말고 검사를 받아보시면 됩니다. 혈액 내의 항체 검사를 통해서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검사는 매우 간단한 편입니다. 감염 경로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감염될 경우가 별로 없지만 몇 가지 감염 경로를 알아두시고 조심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즈 초기증상 지속 시간

 


먼저 에이즈는 성 접촉을 통해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관계를 가졌다고 해서 무조건 걸리는 것은 아니고 감염될 확률이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모르는 사람과 관계를 했다면 3개월 뒤 쯤에 보건소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 보다 감염자들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안전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되고 항상 가능성을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에이즈 치료제

 


그 다음으로 혈액을 통해서 감염이 될 수 있는데 감염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혈액을 통한 감염은 수혈을 할 때 감염이 되는 사례가 있었고 타인이 사용한 주사기를 재사용하는 경우에는 혈액을 통해서 감염이 되고 있습니다.. 정직하지 않고 돈만 밝히는 비열한 의사들이나 병원에서는 실제로 주사기를 재사용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자신의 부주의로 인해서 감염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만에 하나 감염이 되면 정말 억울한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감염된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도 자동적으로 감염이 됩니다. 그리고 수유를 하게 되면 아기에게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를 모자감염이라고 하는데 태어나자마자 에이즈 환자가 되는 아기는 정말 불쌍한 것 같습니다. 실제 아프리카에는 모자 감염 사례가 매우 빈번하고 선천성으로 에이즈에 감염이 된 아동들이 허다합니다. 하지만 밥 한끼 해결하는 것도 힘든 가난한 나라에서는 비싼 치료제를 구입할 수가 없는 상황이지요.

 


그래서 아프리카 지역에서 활동하는 NGO단체들은 선천적으로 감염이 된 아동들을 위해서 건강식과 에이즈 약을 공급해주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에이즈 환자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에이즈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은 잘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에이즈 치료제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에이즈 초기 증상과 감염 후 잠복기의 지속 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