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치료제가 없는 크론병 식이요법으로 크론병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치료제가 없는 크론병 식이요법으로 크론병에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18. 4. 18. 16:12

말로 못할 통증을 호소한다는 크론병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희귀질환으로만 생각했었는데 요즘은 젊은층에서 많은 환자들이 발병하고 있어서 크론병 증상들에 대해서도 조금씩 알려지고 있고 원인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그 원인 규명되지 않아서 크론병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완치가 불가능한 병으로 진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크론병 치료제

 


크론병은 원래 유럽과 같은 서구에서 발병률이 높은 질병인데 한국에서도 늘어나고 있으며 주로 젊은 사람들의 발병률이 뚜렷하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로 복통을 호소하게 되는데 복통의 원인 대장과 소장 내에 발생한 궤양과 염증 때문입니다. 음식물이 통과하게 되면 더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기 때문에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서 체중이 줄어듭니다.

 


대장과 소장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하게 되고 염증 반응으로 인해서 열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크론병 식이요법들도 나와 있는데 완치가 되는 질병이 아니라서 증상이 완화되었다가도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이 원인 중에 하나이긴 하지만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크론병 치료제

 


일단 소화기관에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섭취하는 음식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치료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크론병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물론 크론법 식이요법에서는 피해야 하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주로 탄산음료나 자극적인 음식, 커피, 음주, 유제품과 지방이 과다한 음식들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담배를 끊어야만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금연을 하지 못하면 증상은 더 악화가 됩니다.

 

 


주로 발병하는 연령층은 15~35세 정도의 젊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크론병 식이요법으로 식습관을 스스로 조절해나가는 것이 매우 힘든 나이입니다. 주위의 친구들은 군것질을 마음껏 하면서 지내는데 혼자서 식습관을 바꾼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가족력도 원인으로 의심이 되기 때문에 크론병 환자가 있는 집에서는 어머니들이 음식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크론병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크론병의 치료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에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소화기관 내의 염증으로 인한 조직의 파괴를 억제하고 통증을 줄이면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해나가는 방법으로 취하게 됩니다. 그리고 크론병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면서 대장과 소장의 기능을 향상시켜주게 되면 완치는 되지 않더라고 증상이 뚜렷하게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크론병 식이요법

 


일반적으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크론병 환자들은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대장과 소장 벽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음식들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서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할 때에도 영양을 고려해서 충분한 영양소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야만 영양부족으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가 힘들어서 영양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기울여야 합니다.

 

크론병에 좋은 음식


설사 증상이 심할 때는 수분공급이 충분하게 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염분도 적당하게 공급을 해야 합니다. 설사를 하게 되면 수분과 함께 체내의 염분도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나트륨 부족으로 인한 부작용이나 탈수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채소를 드실 때도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요리를 해서 드셔야 하고 본인 섭취하기에 편한 음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주로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채소와 과일 중에서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것이 좋고 참깨, 노란 콩과 조, 찹쌀 등의 곡물이 좋습니다. 치즈나 우유와 같은 유제품은 피해야하고 찬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음식은 항상 익혀서 드셔야 하고 소화기관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조금씩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 고프더라고 조금씩 자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과식은 절대로 해서는 안되구요.


이상으로 크론병 치료제가 없어서 불치병으로 알려진 크론병 식이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크론병에 좋은 음식들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