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강박증 벗어나기 위한 강박증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강박증 벗어나기 위한 강박증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18. 4. 17. 16:41

강박증으로 인해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본인 스스로는 질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오히려 주위에 있는 가족들이나 지인들이 힘들어 하기도 합니다. 강박증을 벗어나기 위해서 노력하기 보다는 오히려 더욱 증상이 심해져가거나 고착화되어 가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방송을 통해서도 저장강박증이 심해서 집안 전체를 쓰레기장으로 만들어 놓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강박증 치료 방법

 


강박증은 분명한 질환이고 강박증 치료 방법으로 치료를 해주어야만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의 노력을 통해서도 극복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강박증 벗어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하루 이틀만 고착화된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을 통해서 습관화되고 질환이 될 정도로 심해진 것이기 때문에 치료도 시간이 걸리고 변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강박증 치료 방법은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를 병행하면서 증상을 개선시켜주게 됩니다. 증상이 가벼울 때는 취미 활동을 권하거나 운동 등을 통해서 강박증 증상을 적절하게 분산시켜주면서 효과를 기대하지만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상담을 통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어떤 질환이든 초기에 발견을 하게 되면 치료가 쉽지만 너무 오랜 시간 지속되어 왔다면 증상 개선도 느립니다.

 

강박증 벗어나기

 


스스로가 인지를 하고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강박증으로 인한 일상생활에 불편함들이 빨리 개선이 되고 직장인의 경우에는 업무의 효율성도 높아지고 대인관계 문제들도 좋아지게 됩니다. 우울증 증상이나 불안증들도 동시에 개선이 될 수 있고 저장강박증이 있는 경우에도 증상이 많이 완화됩니다. 요즘은 약물치료에도 세로토닌과 같은 천연 성분들을 처방해주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약물로 인한 부작용도 거의 없고 만족도도 높습니다.

 

강박증 치료 방법

 


인지행동의 치료는 치료 방법이 오히려 불안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환경 속에서 강박적인 행동들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증상이 더 나빠질 수도 있는 치료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러한 치료가 반복이 되면 저절로 치료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행동치료를 할 때는 환자가 치료에 대해서 적극적인 의지가 있어야 하며 꾸준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장기간의 행동치료에 대한 뚜렷한 증상이 개선이 없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하는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두뇌에서 분비가 되는 호르몬 성분인 세로토닌을 처방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는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서 중도에 투약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담당의사가 더 이상 투약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진단이 내려질 때까지는 지속적으로 투약을 해야 합니다.

 

강박증 벗어나기

 


강박증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가정환경이나 대인관계의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는 환경적인 원인이 많기 때문에 치료를 진행할 때는 가족이나 지인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먼저 환자 본인의 의지가 중요하고 가족들도 정신적인 지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가족들에게 질환을 공개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가족들도 함께 상담을 받고 일상생활 가운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들은 도와주어야 하고 피해야 할 행동이나 말들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박증 치료 방법


대부분의 정신질환들은 가족 내에서의 문제들이 많은 편이고 대인관계에서의 문제도 많은 원인이 됩니다. 한국에서는 아직도 정신과 진료를 다닌다고 하면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크고 작은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일 것입니다.

 


한국인 중에서 가벼운 정신적인 문제를 하나 정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누구나 우울증이나 분노를 조절하는 장애는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환경에 의해서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날 때 얼마나 효과적으로 잘 극복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만약에 극복을 하지 못하게 되면 질환으로 고착되고 치료를 해야만 고칠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강박증 치료 방법


한국에서는 누구든지 정신적으로 힘이 드는 상황이 되면 정신과 진료를 받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는 의식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크고 작은 정신적인 문제들이 있을 때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서 정상적인 생활로 빨리 돌아올 수 있다면 현재 일어나고 있는 많은 사회적인 문제들이 급격하게 줄어들 것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과 같이 정신적으로 힘이 들면 정신과 의사를 찾아가서 진료를 받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이상으로 강박증 벗어나기 위해서 강박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