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노인성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등급 판정 기준 본문

건강정보

노인성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등급 판정 기준

happy dreamer 2018. 1. 5. 14:47

치매라는 것은 질병이나 외상 등이 원인이 되어서 뇌가 손상되는 것을 말하는데 정신 기능의 장애가 오고 인지기능에 문제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연령의 증가로 인해서 퇴행성 질환으로 오게 되는 알츠하이머나 혈관성으로 오게 되는 혈관성 치매와 루이체 치매 등이 있습니다. 노인성 치매가 가장 많기 때문에 연령이 많아질 때 노인성 치매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그래서 오늘 노인성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치매 등급 판정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미리 초기증상들에 대해서 알고 계시면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대응을 잘 해주시면 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고 악화가 되지 않도록 조치가 가능합니다. 주위의 가족들이라도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잘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정확한 치매 등급 판정 기준은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담당자가 파견이 되어서 최종판단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이전에는 개인이나 가족들이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고 계시면 의심을 해볼 수 있으며 병원에서 질환으로서 진단을 받고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노인들의 경우에는 병원 진행속도 빠르지는 않지만 젊은 사람들을 빨리 진행됩니다.

 

노인성 치매 초기증상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혜택을 받으시기 위해서는 치매 등급 판단 기준에 적합해야만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들이 방문해서 돌봐야 하는 경우에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등급을 받으시면 지원이 됩니다. 가족이 직접 돌보기 원하신다면 가족이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하시면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매 등급 판정

 


노인성 치매 초기증상으로 시작이 되는 것은 기억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오히려 옛날 기억들은 잘 잊어버리지 않지만 일상생활 중에서의 기억력이 저하가 되어서 많은 실수들을 하게 됩니다. 주로 가스레인지의 불을 끄지 않고 잊어버리고 물건들을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등의 소소한 것들의 기억들에 문제가 생기고 상태가 심해지면 집에 오는 길도 잊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화중에서도 했던 말을 계속해서 반복하거나 자기가 한 말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평소 알던 사람들의 이름도 잊어버리게 됩니다.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가 잘 구분되지 않는 것 같지만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건망증은 스스로 무언가를 잊어버렸다는 것을 자각하고 누군가가 얘기를 해주면 금방 기억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치매는 잊어버렸다는 것조차도 인지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매 등급 판정 기준

 

 
치매의 증상으로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증상들을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최근에 일어난 어떤 사건들에 대해서 기억을 하지 못하거나 했던 말들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2)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에 대해서 기억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3) 평소에 알고 있던 길들을 기억하지 못하고 목적지를 찾는데 힘들어합니다.
4) 평소에 잘 다루던 도구들을 다루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가족이나 주위의 사람들이 눈여겨 볼 때 알 수 있는 증상들을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감정이 충동적으로 변하고 성격이 강하고 고집이 세집니다.
2) 항상 우울한 기분이 들고 슬픈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3) 별다른 할 일이 없는데도 제 자리에 가만있지 않고 계속해서 움직입니다.
4) 환청을 듣거나 환각을 보게 됩니다.
5) 다름 사람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자기 물건을 타인이 훔쳐갔다고 말합니다.
6) 주변 환경이나 사람에 대한 흥미나 관심이 없어집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있으면 치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체하지 않고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인지 능력 등에 문제가 발생하지만 점점 더 신체의 감각들도 저하가 되고 거동도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후각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냄새를 맡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하루 종일 잠에 취해서 일어나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노인성 치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어야 하고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과음을 자주 하거나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모두 끊어야 합니다. 알코올 성분은 치매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해야 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스스로 진단해볼 수 있는 노인성 치매 초기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치매 등급 판정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