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치료방법과 사용법 본문

건강정보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치료방법과 사용법

happy dreamer 2017. 12. 7. 20:05

현대 의학의 치료제 중에서 아스피린만큼이나 유명한 것이 스테로이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양한 질환들에 효능이 있어서 의학계에서는 광범위하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불치에 가까운 피부질환으로 불리는 건선을 치료하는데도 쓰이고 관절염이나 피부염 등에도 쓰이며 천식을 치료하는데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하지만 연고로 사용을 할 때에 부작용 때문에 올바른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법이 필요합니다. 특히 장기간 사용을 할 때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주의를 해야 하고 부작용이 발생하면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치료방법에 따라서 치료도 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의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부작용 때문에 무조건 사용을 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소량을 사용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적절한 기간만 지켜주면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부작용이 있다면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하고 올바른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법으로 따라주시면 염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치료방법

 


스테로이드를 남용했을 때의 부작용과 올바른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법에 대해서 몇가지 알아보고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1) 스테로이드를 장기가 사용하게 되면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는데 백혈구의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핵이나 폐렴, 독감 등에 노출이 되기 쉽고 호흡곤란이나 기침 및 발열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사용을 중지하시고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법

 


2) 당뇨 증상이 발생하거나 고혈압이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가 인슐린의 기능을 저하시켜서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 당뇨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사용을 중지하셔야 합니다. 또한 혈액 내의 나트륨 수치가 높아지도록 하는 단점이 있어서 혈압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고 이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고 녹내장이나 백내장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주로 많은 양을 투여했을 때 나타나기 때문에 적당량을 투여해야 하고 식이요법도 병행을 하면서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가 백내장이나 녹내장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은 아니지만 증상을 악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적당한 양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4) 위장의 장애나 골다공증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장기간 사용을 하는 경우에 십이지장 궤양이나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할 때에는 위장을 보호해줄 수 있는 약을 함께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뼈가 약해질 수 있는 부작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칼슘제와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치료방법


5) 무월경 증상이나 생리 불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피부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피부가 얇아지는 증상 때문에 피부에 상처가 쉽게 나고 염증도 발생을 자주 하게 됩니다. 피부색도 붉게 변할 수 있고 피부가 얇아지면서 잔주름이 많아지는 부작용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스테로이드를 사용해서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남용을 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도 다양하기 때문에 반드시 담당의사와 상의를 하신 후에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치료방법과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