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변비가 심할 때 증상과 변비에 좋은 운동 본문

건강정보

변비가 심할 때 증상과 변비에 좋은 운동

happy dreamer 2017. 12. 4. 12:39

변비가 심할 때 증상을 겪어보신 분들이라면 변이 나오지 않아서 고통스러움을 아실 것입니다. 배는 아픈데 변기에 앉아서 아무리 힘을 주어도 나오지 않으면 좌절감에 빠지고 혹시 나오게 되면 항문이 찢어질 정도로 아프니 한마디로 나오지 않아도 힘들고 나와도 힘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변비가 심할 때 증상에 대해서 유형별로 알아보고 변비에 좋은 운동이나 생활 중에 개선해야 할 식습관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가 심할 때 증상

 


변비를 해결하는 방법도 변비의 유형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먼저 경련성 변비의 경우에 유제품의 섭취를 줄이셔야 합니다. 그리고 섬유질 음식 중에서 딱딱한 음식과 단맛이 나는 음식들의 섭취를 줄이고 소화가 잘 되는 저자극의 부드러운 음식들을 섭취해야 합니다. 변기에 앉아 있어서 배변이 되지 않을 때는 다음에 다시 시도를 하고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이완성 변비에 좋은 운동은 약물을 섭취하지 말고 누워서 복부에 마사지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하루 두 차례 정도 10분 가량을 충분하게 복무 마사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배변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두 컵 가량의 생수를 마셔주시는 것도 도움이 되구요.

 

변비에 좋은 운동

 


직장형 변비의 경우에는 섬유지를 많이 섭취하시는 것이 좋은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드시고 건포도를 함께 드시면 배변에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운동으로 가벼운 운동 보다는 숨이 차고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배변에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운동

 


변비가 심할 때 증상은 유형별로 다르게 나타나는데 변비도 원인에 따라서 나뉘어집니다. 기질성 변비는 탈장이나 대장암 등과 같은 질환이나 이상이 있으면서 몸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되는 기질성 변비가 있고 다른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단지 배변에 문제가 있는 기능성 변비로 나뉘어집니다.

 


그래서 기능성 변비 증상 중에 위에서 언급되어진 변비의 종류가 세분화됩니다. 직장형 변비와 경련성 변비, 이완성 변비 등으로 구분이 되어집니다.


환자들이나 노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이완성 변비입니다. 변을 보고 싶다는 느낌이 별로 들지 않고 며칠 동안 배변을 하지 못해도 별다른 증상을 경험하지 못합니다. 그러다가 변을 한번에 많이 보고 통증도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변은 단단하면서 굵은 것이 특징이고 왼쪽 배를 누르거나 만져보았을 때 단단한 것이 만져지는데 주로 변이 나오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간혹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구요.

 

변비가 심할 때 증상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은 경련성 변비인데 주로 장에 가스가 많이 찹니다. 심한 경우에는 통증도 많이 느끼게 되고 며칠에 한번씩 변을 보게 되지만 적은 양이 나오고 딱딱하게 나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해결방법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배변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심할 때 증상


직장형 변비는 변의를 느껴서 화장실은 자주 가지만 배변이 힘들고 통증을 심하게 느낍니다. 일상생활 중에 묽은 변을 옷에 묻히기도 합니다. 원인은 괄약근이나 항문강 등에 이상이 발생해서 배변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신경 기능에도 이상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통제가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위와 같은 변비 증상들이 있을 때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지 마시고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원인을 진단 받으신 후에 적합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변비가 심할 때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원인 증상에 따른 변비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