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와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 본문

건강정보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와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

happy dreamer 2017. 11. 8. 13:02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를 알고 싶어서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대부분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품이 있어도 별다른 이상은 없습니다. 그리고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 증상도 일시적인 것이라면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걱정이 되시고 질환이 의심이 되신다면 병원에 가서 소변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먼저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를 혈뇨라고 하는데 주로 적혈구가 비정상적으로 섞여서 배출이 되기 때문에 발생을 합니다. 섭취하는 음식물이나 약물로 인해서 혈뇨가 생기는 것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미경으로 관찰을 해야만 확인이 되는 것 혈뇨는 현미경적 혈뇨라고 부르고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 것은 육안적 혈뇨라고 합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에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운동 및 외상으로 인한 것이 흔하고 감염이나 생리, 알레르기 등으로 인해서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혈뇨가 나타났다고 해서 이상 증상으로 보아서는 안되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에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고 진단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당뇨 증상으로서 단백뇨는 단백질이 소변의 성분에서 검출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백질 성분이 소변이 함유되어 있으면 거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품이 자주 발생을 하는 분들은 이러한 단백뇨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혈당검사를 통해서 당뇨가 있는지 진단을 받아보시면 됩니다.

 

 


2) 심장병이 있으면 콩팥의 기능이 나빠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콩팥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다가 자주 깨거나 몸이 자주 붓는 분들은 이러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혈압이 높은 경우에도 신장이 나빠질 수 있는데 신장이 나빠지면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 식습관을 개선해주어야 하는데 나트륨 섭취를 줄여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기 위해서 기름진 음식들을 피해야 합니다.

 

 


4) 여성들이 자주 걸리는 방광염도 원인이 됩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한 감염 때문에 방광염에 걸리게 되는데 방광염에 걸리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이 있을 때 소변을 보게 되면 거품이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만 많이 나는 것이 아니라 소변의 색깔도 탁하고 냄새도 고약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병원에 가서 소변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받으시고 빨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여성들의 인체 구조상 남성 보다는 여성들이 방광염에 더 많이 걸리게 되고 재발도 잦습니다.

 


방광염의 원인이 다양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예방을 하시려면 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을 충분하게 섭취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청결을 유지해야 하고 증상이 발견되는 즉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와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