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잘못된 식습관으로 쓸개 담석 증상과 제거 방법 본문

건강정보

잘못된 식습관으로 쓸개 담석 증상과 제거 방법

happy dreamer 2017. 10. 26. 13:12

쓸개 담석 증상에 대해서는 들어보신 분들이 많지는 않으실텐데 이러한 증상환자들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건강한 식단 보다는 패스트푸드나 기름진 음식들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남성에 비해서 여성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고 있고 비만 환자들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쓸개 담석 제거 방법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고 식습관을 개선하시게 되면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쓸개 담석 증상은 간에서 생성되어서 쓸개에 머물러 있다고 분비되는 담즙이 당낭 내에서 딱딱하게 결석으로 바뀌는 증상을 말합니다. 건강에 좋지 않은 잘못된 식습관을 오래 동안 유지하게 되면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면서 쓸개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담즙이 배출되는 것이 어려워지고 농축되면서 결석 형태로 굳어지게 됩니다.

 


담석이 발생한 경우에는 초기증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담낭관이 막히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단지 담석이 있다고 해서 통증이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통증이 발생하기 전에 쓸개 담석 제거 방법을 통해서 치료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쓸개 담석 증상

 


합병증을 주의하셔야 하는데 담석이 쓸개 안에 생성이 되면 세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래서 급성으로 담당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담즙의 배출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담관염이나 황달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췌장염이 급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쓸개 담석 제거 방법

 


췌장염이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것은 과음을 하거나 담석이 원인이 되어서 나타납니다. 이러한 한 경우에는 통증도 동반을 하게 됩니다. 통증은 주로 배꼽 부위나 등으로 퍼질 수 있고 아랫배 쪽까지 통증이나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발견되면 즉시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고 확진이 되면 쓸개 담석 제거 방법으로 치료를 받게 됩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약물을 투여하면서 담석을 제거하는 치료를 받게 되는데 증상이 조금 더 심한 경우에는 약물 외에 다른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쓸개 담석 증상

 


주로 담석이 심한 경우에는 담석을 제거하기 위한 수술을 시행하게 되고 쓸개 제거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에 충격파를 통해서 담석이 제거가 되면 수술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심하면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쓸개 담석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에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입니다. 튀김 종류나 기름기가 많은 육류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당장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콜레스테롤이 증가 할수록 담석증은 더 심해집니다.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차단해야 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면서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켜야만 담즙 농도가 높아지지 않습니다. 주로 야채와 과일 위주의 식단으로 구성하시면서 비타민과 각종 영양성분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쓸개 담석 증상과 쓸개 담석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