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뇌경색 치료방법과 전조증상 어지러움 본문

건강정보

뇌경색 치료방법과 전조증상 어지러움

happy dreamer 2017. 8. 4. 14:17

뇌경색 전조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손상된 뇌의 기능과 위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증상들은 한쪽 다리와 팔에 힘이 없어지고, 한쪽 몸이나 얼굴에 감각이 둔해지며, 말을 하는 것이 어눌해지고 발을 제대로 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사물이 겹쳐서 보이게 되고, 주변의 시야들이 좁아지게 됩니다.

 

뇌경색 치료방법

 


섬세한 동작들을 취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뇌경색 전조증상 어지러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이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는데 별다른 증상 없이 급성으로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뇌경색은 매우 위험 질환입니다. 급성으로 오는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나고 3시간 이내에 뇌경색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해주면 회복이 빨리 되고 후유증이 적게 남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을 미리 인지하게 되면 즉시 뇌경색 치료방법으로 수술을 할 수 있는 병원으로 옮겨서 혈전용해제를 투여하게 되면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물론 3시간 이내에만 해당 시술이 가능하고 시간이 길어지면 질수록 회복이 힘들고 약물요법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뇌경색 치료방법은 약물요법과 비약물요법으로 나누어지는데 약물요법에는 혈전용해제와 항혈소판제제, 항응고제 등을 사용합니다. 비약물요법은 경동맥 내막절제술, 스텐트 삽입술, 혈관성형술 등이 있습니다. 약물요법과 비약물요법의 치료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어지러움

 


1) 약물요법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3시간 이내에 사용할 수 있는 시술이 뇌혈관에 혈전용해제를 투여해서 혈전을 녹여서 혈류가 제대로 흐르도록 도와줍니다. 별다른 어려움 없이 치료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며칠 내로 회복이 가능하고 증상이 호전됩니다. 동맥에 혈전용해제를 투어야하는 방법과 정맥으로 투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항혈소판제제를 사용하는 경우는 혈전이 혈관벽에 발생하는 동맥경화 상태일 때 시술을 합니다. 혈관벽에 혈전이 쌓이고 막힌 경우에 항혈소판제제를 투여하게 되면 효과가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제제는 플레탈, 플라빅스, 티클리드, 아스피린 등을 사용합니다.

 

뇌경색 치료방법

 


심장 질환이 원인이 되어서 혈관 박리나 뇌색전증으로 인한 뇌경색 증상이 나타나면 항응고제를 사용하여서 혈액이 응고가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투여 시에는 투여하는 양을 적절하게 조정을 해야만 뇌출혈이 되지 않습니다. 항응고제로 사용하는 약물은 경구용 제제인 쿠마딘과 주사제인 헤파린이 있습니다. 두가지 제제의 사용은 헤파린을 3~4일간 투여한 후에 쿠마딘을 같이 투여를 하다가 헤파핀을 끊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뇌경색 치료방법


2) 비약물요법


뇌동맥이 좁아져서 뇌경색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약물요법으로 증상으로 호전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 뇌동맥이 얼마나 협착이 되었는지에 따라서 스텐트 삽입술을 통해서 혈관을 넓혀주는 시술과 동맥경화를 제거해주는 경동맥 내막절제술을 통해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뇌경색 치료방법과 뇌경색 전조증상 어지러움과 기타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