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매실 장아찌 담그는법과 매실 효능 본문

건강정보

매실 장아찌 담그는법과 매실 효능

happy dreamer 2017. 8. 2. 10:35

매실이 몸에 좋다는 것은 한번 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매실 효능은 동의보감에도 자세히 기록되어져 있는데 조선시대에는 고혈과 설사 증상을 보이는 역병으로 인해서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매실로 만든 약을 조제해서 사용을 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매실은 살균효과가 있는 음식이라서 전염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매실 효능

 


여름철이 되면 매실 엑기스를 많이 드시는 이유도 매실 효능이 3가지 독을 없애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 속의 독과 피속의 독, 음식에 들어 있는 독을 없애주기 때문에 육류나 회를 드실 때 함께 섭취해주면 배탈이 나지 않고 소화에도 좋습니다. 매실 엑기스를 만들어서 드셔도 좋지만 매실 장아찌 담그는법을 알고 계시면 장아찌를 만들어서 반찬으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먼저 매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매실 장아찌 담그는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매실은 해독을 해주는 작용만 있는 것이 아니라 구연산과 피루브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피로를 풀어주기도 합니다. 간을 해독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지친 여름철에 좋은 음식입니다. 한방에서도 신맛이 나고 색깔이 푸른색의 음식은 간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매실 장아찌 만드는법

 


매실은 산성 체질인 사람들에게 좋은 강한 알카리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피로회복은 기본이고 피부미용에도 좋고 알레르기성 체질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파로틴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활성화시켜주어서 혈관이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매실 효능

 


성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켜주고 모발과 피부를 윤기있게 해줍니다. 유기산과 비타민, 칼슘 등이 많이 들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도움을 주고 노화로 인한 칼슘의 손실을 막아주고 갱년기 증상에 좋은 매실 효능이 있습니다.

 


위에서 매실이 살균작용을 한다고 했듯이 여름철에 음식에 많이 발생하는 대장균과 콜레라균 등을 살균해주고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줍니다. 여름철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것은 살작용 뿐만 아니라 칼슘이온이 들어 있어서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여름철에 음식물을 섭취하고 배가 안 좋은 것 같은 기분이 들면 매실 엑기스를 드시면 안심이 됩니다.

 

매실 효능

 


마지막으로 매실 장아찌 담그는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매실을 깨끗한 물에 잘 씻어서 굵은 소금을 뿌려주고 1시간 정도 절여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조금 귀찮긴 하지만 씨를 빼주시면 됩니다. 매실의 뾰족한 곳을 두드려주면 양쪽으로 벌어지면 씨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매실 장아찌 만드는법


세 번째, 통에 매실을 겹겹이 넣어서 설탕과 1:1로 재워둔 후에 보름 정도 후에 매실과 물이 분리되어지면 매실을 꺼내어서 다른 통에 넣어서 냉장 보관을 해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고추장에 버무려서 드셔도 되고 깨소금을 뿌려서 드시면 됩니다. 물론 특별하게 맛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건강에 좋고 여름철에 장염이나 배탈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하니 식사하실 때 조금씩 드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우리 몸에 좋은 매실의 다양한 효능들을 알아보았고 매실 장아찌 담그는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