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오른쪽 가슴 통증 호흡곤란 숨막힘 증상 본문

건강정보

오른쪽 가슴 통증 호흡곤란 숨막힘 증상

happy dreamer 2017. 7. 28. 10:34

흉통의 원인은 다양하고 증상이 동일하다고 해서 원인도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왼쪽에서 흉통이 있는 때는 심장질환의 초기증상인 경우에는 매우 위험할 수도 있으니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 호흡곤란

 


하지만 오른쪽 가슴 통증이라면 대부분 심각한 경우는 없고 일시적인 근육통으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1주일 정도만 지나면 증상이 거의 사라지고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갑작스럽게 쓰지 않던 근육을 쓰거나 갑작스럽게 힘을 주어서 근육을 다치게 되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흉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들은 폐 색전증, 허혈성 심장질환과 대동맥 박리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으로 인한 통증은 응급 진료를 요하는 상황이고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을 해야 합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 숨막힘

 


오른쪽 흉통은 대부분 문제가 없지만 오른쪽 가슴 통증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숨을 크게 쉬게 되면 통증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 가슴 통증 숨막힘 증상까지 동반하는 경우는 근육통이 아니라 다른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 호흡곤란이 올 때는 폐질환이나 기흉, 늑막염 등의 질환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근막통증증후군과는 원인 자체가 다르고 호흡기내과나 흉부외과에 가셔 가슴 부위 CT 촬영이나 방사선 촬영을 통해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흉통의 원인 외에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분들이 흉통으로 인해서 병원을 찾게 됩니다. 물론 심장질환의 증상으로 인한 통증만큼 심하지는 않지만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우측 흉통의 원인을 질환의 종류에 따라서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폐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폐질환 중에는 폐암과 폐렴 등의 증상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암은 통증 외에도 호흡곤란과 객혈, 기침 등을 동반하며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위험한 질환입니다. 폐렴은 폐에 세균이 침투하여서 통증과 호흡곤란 증세를 보입니다.

 

 


2) 심장질환의 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 중에는 급성심근경색이 있으면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 극심한 통증과 호흡곤란 증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있는 경우에도 심장근육의 수축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협심증은 혈관이 막히는 증상으로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과 가슴을 쥐어짜는 것과 같은 흉튱을 호소합니다.

 


3) 부인과질환으로 인해서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여성들은 유방암 초기증상 때에 통증이 있을 수 있고 흉통 외에도 선홍색의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며 겨드랑이 쪽에 멍울이 만져집니다. 여성들의 흉통은 유방암 초기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이 필요합니다.

 

 

 


4) 그 외 질환들은 담석증과 위에서 말씀드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담석증은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이 응고가 되어서 굳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담석증이 있을 때도 가슴 통증과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른쪽 가슴 통증 호흡곤란과 오른쪽 가슴 통증 숨막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