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몸에 좋은 녹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본문

건강정보

몸에 좋은 녹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happy dreamer 2017. 2. 10. 12:50

몸에 좋은 녹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녹두가 몸에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젊은 사람들은 녹두를 드신 경험이 별로 없을 것입니다.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녹두죽이나 녹두전을 드신 경험들이 있을 것이구요.


녹두 효능이 건강에 좋다고 하지만 현대인의 밥상에서는 거의 볼 수가 없는 음식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녹두 효능을 몇가지 알아보고 녹두의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섭취하실 때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녹두 효능

 

 

먼저 녹두 부작용으로는 녹두는 찬 성분을 가진 음식으로서 냉증이 있고 저혈압이 있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가끔 드시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과다섭취를 하시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이지요.

 

 

 


녹두가 찬 성분이 있기 때문에 해열작용을 해주고 해독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들은 모두 녹두 껍질에 대부분 들어 있기 때문에 녹두의 껍질을 벗겨서 드시면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녹두 부작용

 

 

1) 녹두 효능으로 소화기능을 개선해주고 감기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녹두죽을 해서 드시면 식욕도 증진시켜주고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그리고 위장이 안 좋은 분들은 녹두를 드시면 소화기관이 건강해집니다. 다양한 영양소와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녹두 효능

 


2) 녹두 효능으로 피부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과 화장 때문에 피부독이 발생하는 경우에 녹두가루를 사용하여 세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녹두를 직접 드셔도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고 체내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이뇨작용과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피로가 누적되어 있는 경우에 녹두를 섭취하면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체력이 떨어진 경우에도 좋고 이뇨작용을 통해서 체외로  노폐물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이소비텍신과 비텍신이라는 항산화성 물질이 녹두에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화장품을 만드는 원료로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녹두가루를 물에 섞어서 얼굴에 팩으로 사용을 하시면 여드름과 주근깨를 방지해주고 피부지방이 제거되면서 깨끗한 피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녹두에는 칼륨도 많이 들어 있어서 채내의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찹쌀가루나 밀가루와 함께 섞어서 녹두전을 해서 드시면 자주 섭취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