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장염 증상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장염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장염 증상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장염에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17. 1. 25. 21:16

장염 증상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 증상 때문에 복통이나 구토를 해보신 경험들이 한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무척 힘든 경험이지요. 장염 증상의 원인은 다양한데 대장균에 의해서 발병하는 경우도 있고 매운 음식이나 찬 음식을 먹고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설사와 발열, 구토 증상이 동반하는 것은 대장균이나 장티푸스, 콜레라 등이 원인이 됩니다.

 

 

장염 증상

 


탈수나 설사가 너무 심해지는 경우에는 쇼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주고 병원에 가셔서 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장염에 좋은 음식들도 평소에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적으로 장염 치료가 되려면 동반하는 증상들을 견뎌내야 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대부분 장염 치료는 약물처방을 받게 됩니다. 설사와 구토가 심하고 물을 마셔도 토하는 경우에는 인체 내의 수분 공급을 위해서 수액을 공급해주는 기본적인 장염 치료를 받게 됩니다. 구토를 심하게 하게 되면 단기간 금식을 하는 장염 치료가 일반적이고 대장균에 의한 감염이라면 항생제 처방을 받게 됩니다.

 

 

장염 치료

 


1)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현미가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을 도화주기 때문에 탈수증이 있고 체력이 떨어지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현미밥으로 섭취하시는 것 보다는 스프나 죽을 만들어서 드시는 것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2) 감자도 장염에 좋습니다. 감자는 장에 보호막을 만들어주며 염증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공복에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장염 치료

 

 

3) 녹차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염증을 줄여주고 설사를 치료하고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탈수증세가 있고 설사를 하실 때 녹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4) 홍시도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설사를 하는 경우에 효과가 있습니다. 홍시를 갑자기 구하는 것이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홍시 대신 곶감을 드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5) 산사열매도 좋은데 장운동을 활성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되고 소화흡수에 좋습니다. 7g 정도의 산사열매를 하루에 3번 정도 달여서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염 증상

 

 


6) 설사와 구토증상이 있을 때 두부를 섭취하시면 소화작용에 도움이 되며 기력이 약해진 경우에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으로 드셔도 좋고 부드러운 죽에 넣어서 조리를 하셔도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7) 그 외에 보리차와 사과가 좋은데 보리차는 탈수 증상이 있을 때 수분 공급에 도움이 되고 사과에 들어 있는 팩틴 성분은 장을 진정시키는데 좋습니다.


위와 같은 음식들은 민간요법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검증이 된 것은 아닙니다. 심한 장염에 걸렸을 때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고 의사의 처방을 따르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