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통풍 초기증상과 원인 및 통풍 진단과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문

건강정보

통풍 초기증상과 원인 및 통풍 진단과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appy dreamer 2016. 5. 18. 23:16

 

 

 

통풍 초기증상과 원인 및 통풍 진단과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성인병 중에 하나인 통풍 초기증상과 통풍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풍 원인은 퓨린이라고 하는 핵단백질의 일종이 소화흡수 된 후에 남게 되는 요산이라는 찌꺼기가 체외로 배출이 되지 못하여서 혈액 속에 쌓이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통풍 초기증상

 

 

통풍 원인이 되는 퓨린에는 동물성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고기나 술을 즐겨 드시는 분들에게 통풍 초기증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고 운동량까지 부족한 상황이라면 더욱 발병률은 높아집니다.

 

 

 


통풍 원인으로 살펴보면 아무래도 남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편이고 중년 이후의 연령대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주로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도 동반할 수 있으며 모두 심혈관계 질환에 해당이 됩니다.

 

 

통풍 원인

 

 

통풍 발병률이 높은 편에 속하시는 분들은 정기검진을 통해서 통풍 검사 방법으로 통해서 통풍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 진단을 위한 통풍 검사 방법은 관절 주위의 조직이나 윤활액을 추출하여서 현미경으로 바늘 모양의 백혈구가 탐식하는 요산결정이 보이면 통풍 진단이 가능합니다.

 

 

통풍 진단

 

 


통풍 검사 방법으로 윤활액을 추출하는 것이 어렵다면 임상적으로 콜히친, 고요산혈증, 급성 단관절염 치료에 대한 검사 3가지를 만족하게 되면 통풍 진단이 가능합니다.

 

 

 


관절의 윤활액이나 주위 조직을 뽑아내어, 현미경을 통해 백혈구가 탐식하고 있는 바늘 모양의 요산결정을 확인하면 확진이 가능하다. 윤활액을 얻기 어려운 경우에는 임상적으로 급성 단관절염, 고요산혈증, 콜히친 치료에 대한 극적인 반응 등 세 가지를 만족하면 통풍으로 진단할 수 있다.

 

통풍 검사 방법


통풍 초기증상으로는 관절이나 신체 부위 등에 발작적인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주로 엄지발가락이나 발뒤꿈치, 다리와 무릎 등의 부위에 나타납니다. 통풍 초기증상이 지속되면 손가락이나 팔꿈치 등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풍 초기증상으로서 통풍 원인이 되는 요산의 결정체가 덩어리가 되고 굳어지고 딱딱해지면서 코나 귀 부위의 연골 주변에 혹이 생길 수도 있고 관절이 부어오르고 바늘로 찌르는 것과 같은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며 오한과 미열이 동반되는 등의 통풍 초기증상이 발견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