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담석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본문

건강정보

담석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happy dreamer 2016. 4. 8. 22:11

 

 

 

담석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오늘은 담석증 증상과 담석증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고 담석증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어볼까 합니다.

 

 

담석증 증상

 


담석증 증상이라는 것은 담당난관이나 담낭, 간내담관, 총수담관 등에 결석이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담석증 원인은 정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습니다. 담석증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담즙에서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담즙의 체류, 답즙 내에서 세균이 번식하게 되면서 담석증 원인이 되기도 하며, 운동부족과 과식으로 인해서 담석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담석증 치료방법은 담석증 증상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 명치 끝이나 배의 오른쪽 윗부분에서 나타나는데, 담석증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통증이 매우 극심합니다.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가 일정하고 주로 밤중에 많이 발생합니다

 

 

담석증 원인

 

 

구토증상을 동반하면서 맥박이 지나치게 빨라질 수 있고 통증이 급격하게 오다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담석증 증상이 2~3일 연속으로 발생하고 눈이나 얼굴이 노랗게 변하는 등 황달과 비슷하다면 증상이 의심해봐야 합니다.

 

 

담석증 치료방법

 


담석증 증상을 확진 받게 되면 담석증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데 담석증 원인데 따라서 담석증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담석증 원인이 일반적인 특징을 나타낸다면 복강경 담낭 절제술을 통한 담석증 치료방법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술 도중에 복막의 유착이 발견된다면 개복 담낭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담석증 증상 환자가 수술을 강력하게 거부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대신에 담석 용해요법이나 초음파 쇄석술, 경피경간 담낭경하 쇄석술 등의 담석증 치료방법이나 주입 용해제를 통해서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쇄석술과 같은 담석증 치료방법으로 모든 환자가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닌데 특히 한국인들의 경우에는 색소성 담석이 많은 편이라서 쇄석술을 사용해도 깨진 담석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아서 쇄석술 보다는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하게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라도 증상이 발견되면 금식을 하면서 진통제와 항생제를 투여한 이후에 환자에게 적합한 담석증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