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사계절 중 봄에 비타민D 부족증상이 심하다고 하는데 봄철 건강관리법으로 비타민D 많은 음식 알아볼까요? 본문

건강정보

사계절 중 봄에 비타민D 부족증상이 심하다고 하는데 봄철 건강관리법으로 비타민D 많은 음식 알아볼까요?

happy dreamer 2016. 3. 9. 18:17

 

 

 

사계절 중 봄에 비타민D 부족증상이 심하다고 하는데 봄철 건강관리법으로 비타민D 많은 음식 알아볼까요?

 


한국의 청소년들에게 비타민D 부족증상은 사계절 중에서 봄에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봄철 건강관리법으로 비타민D 많은 음식을 충분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

 


비타민D의 특성상 햇빛을 통해서 합성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일조량이 적은 겨울이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오히려 봄철에 비타민D 부족증상이 나타납니다.

 

 

 


2014년 한해 동안의 연구결과를 통해서 나타난 바에 의하면 13,728명의 청소년들의 혈중 비타민D 농도를 확인해보니 봄철에는 21.6ng/mL로 가장 낮게 나타났고 여름철에는 23.2ng/mL로 가장 높았습니다.

 

 

비타민D 많은 음식

 

 

비타민D 농도가 혈액 속에서 30ng/mL 이상이면 충분한 상태이고, 20ng/mL 이상~30ng/mL 미만이면 부족으로 보고, 20ng/mL 미만이면 '결핍'이 되기 때문에 일조량이 많은 여름철 조차도 부족한 상태가 됩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비타민D의 소모량이 많이지는 시기가 봄철이라서 겨울에 야외활동을 못하여서 채우지 못한 비타민D를 봄철에 소진하면서 봄에 비타민D 부족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봄철 건강관리법

 

 


그래서 봄철 건강관리법으로 야외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고 비타민D 많은 음식이나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비타민D 많은 음식은 주로 우유, 정어리, 참치, 연어, 대구간유(대구간 기름)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햇빛을 통해서 합성을 해야 인체에 흡수되기 때문에 음식과 함께 야외활동 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