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해주는 음식 4가지 본문

건강음식정보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해주는 음식 4가지

happy dreamer 2024. 2. 25. 22:56

중대한 행사나 발표, 그리고 취업 면접 같은 상황에 직면했을 때, 우리 중 많은 이들이 손바닥이 땀으로 얼룩지는 정도의 강렬한 긴장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긴장은 때때로 우리의 정신 활동을 떨어뜨리며, 그 결과 우리가 가진 능력을 완전히 발휘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완화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것이 유익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호두는 이런 긴장과 연관된 스트레스 및 불안을 줄이는 데에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다. 오늘은 이러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해주는 음식 4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예정입니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해주는 음식 4가지 중에 첫 번째는 치즈입니다. 긴장으로 인해 증가된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의 수치를 올려주는 식품이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즈는 세로토닌 생성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치즈 100g에는 대략 291mg의 트립토판이 들어 있으며, 이는 원재료인 우유에 비해 약 9배 더 많은 양입니다. 성인의 경우, 체중 1Kg당 2mg의 트립토판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므로, 치즈를 매일 섭취함으로써 필요한 트립토판을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해주는 음식 4가지 중에 두 번째로는 연어를 들 수 있습니다.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긴장감과 스트레스가 높아질 때 분비되는 코르티솔 호르몬과 염증성 단백질의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보충제를 4개월 동안 섭취한 결과, 만성 스트레스가 완화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연어에 함유된 비타민 B는 신경 세포에 직접 작용하여 세로토닌의 원활한 분비를 촉진합니다.


세 번째, 호두는 긴장감과 그로 인한 스트레스 및 불안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미국영양 협회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호두와 호두 오일을 충분히 섭취한 그룹은 스트레스에 의한 심혈관계 반응이 줄어드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호두에 포함된 식이섬유, 항산화제, 불포화 지방산, 그리고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인 '리놀렌산'은 혈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 반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호두의 열량이 100g당 약 654kcal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녹황색 채소가 좋습니다. 당근, 호박, 시금치, 샐러리 등 녹황색 채소에는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어, 체내 신경 조직을 강화하고 긴장으로 인한 스트레스 및 불면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채소에는 마그네슘도 풍부하여 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치를 조절하고 신경 조직을 이완시켜 긴장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긴장으로 머리가 무거워지는 듯한 느낌이 들 때는 샐러리와 같은 아삭아삭한 채소를 씹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 뇌로의 혈류가 개선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해주는 음식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