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인공지능 AI 시대 법률적인 문제를 대비한 사법 체계 준비 본문

IT

인공지능 AI 시대 법률적인 문제를 대비한 사법 체계 준비

happy dreamer 2024. 2. 22. 22:07

인공지능 시대 즉 AI 시대가 이미 도래하였고 AI 기술은 빛의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Chat GPT에게 질문을 하면 웬만한 전문가보다 더 훌륭하고 설득력 있는 답변을 해줍니다. 저도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하기 위해서 Chat GPT를 활용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운영하면 상황에 맞는 이미지가 자주 필요합니다. 이미지가 필요하면 달리(DALL.E)에게 요청을 하면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30초 내외로 훌륭한 이미지를 만들어서 보여줍니다.

 

인공지능AI



그리고 최근에는 Chat GPT를 운영하는 회사에서 문자로 요청을 입력하면 그대로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기술까지 개발을 하였습니다. 인공지능 시대 즉 AI 시대에는 이렇게 원하는 정보를 문서, 이미지, 영상까지 만들어내는 기술까지 발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AI 기술이 편리한 면도 많지만 법률적인 문제를 대비한 사법 체계가 전혀 갖추어져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분명 AI를 활용해서 딥페이크 사진이나 영상을 만들어내는 범죄가 더 많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도 유명인의 이미지를 합성해서 가짜 이미지를 만들어서 배포하는 사례들이 속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딥페이크 사진이나 영상에 대한 처벌은 어떻게 해야 할지? 이러한 사건들이 있을 때 법 집행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난제들이 존재합니다. 미국에서는 2월22일에 AI 시대(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한 것에 대해서 법 집행과 사법 체계를 준비하기 위해서 미국 법무부 내에 '최고 AI 책임자'(Chief AI Officer)란 직책을 새로 만들었다. 앞으로 최고 AI 책임자가 법률적인 문제들을 준비하기 위해서 위원회를 조직하고 AI 관련 전문가들을 모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도 이제는 이러한 준비를 해나가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