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비트코인 채굴방법과 블록체인이란? 초보자들만!! 본문

IT

비트코인 채굴방법과 블록체인이란? 초보자들만!!

happy dreamer 2017. 12. 27. 10:42

오늘은 비트코인에 대해서 알고 싶거나 처음으로 시작하는 초보자 분들을 위해서 비트코인 채굴방법과 블록체인이란 무엇인지 간략하게 정리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뉴스나 인터넷을 통해서 많이 접하셨지만 블록체인 기술이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이해를 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쉽게 설명을 해드리고 비트코인 채굴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 채굴방법

 


먼저 블록체인이라는 것은 기존의 금융권에서 사용하던 거래기록과는 다르게 사용자들의 모든 컴퓨터에 거래 내용을 분산해서 저장을 하기 때문에 해킹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가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고객이 은행 거래를 하면 해당 거래 내용이 은행의 서버에 저장이 되고 서버를 해킹하지 못하도록 보안을 해왔지만 해킹실력이 좋은 해커들은 언제든지 해킹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모든 컴퓨터를 해킹하지 않는 이상 정보를 가져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기술은 혁신적인 방법이고 앞으로도 더 강력하게 개발이 되면 해킹으로부터 안전하게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기술적인 측면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함부로 가상화폐를 규제할 수 없는 것이고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에는 동의하고 있는 것이지요. 지금까지는 서버 컴퓨터를 지키기 위해서 외부로부터의 공격으로부터 꽁꽁 싸매는 방법을 연구했다면 지금은 더 확실하게 정보를 분산시켜서 해킹 자체가 불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을 발전시키는 중입니다.

 

비트코인 채굴방법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래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화폐는 일시적인 거품이 아니라 앞으로 더욱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투자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여야하고 아직까지 거래소를 통한 거래는 안전하지 못하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개인적인 거래나 비트코인 채굴방법으로 코인을 채굴하는 것은 안전한 상황이지만 우후죽순격으로 거래소들이 생겨나면서 보안에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기 때문에 규제가 필요하고 제도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블록체인

 


비트코인 채굴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거래소를 통해서 타인이 매도한 비트코인을 현재의 시세대로 구매를 하는 것이고 컴퓨터를 통해서 채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컴퓨터만 있다고 쉽게 채굴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정집에서 가지고 있는 일반 데스크탑 PC로는 매우 복잡한 암호를 푸는데 수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개인이 많은 양의 코인을 채굴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컴퓨터가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는 동안에 전기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기세도 많이 나옵니다.

 


채굴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필요한 채굴기의 PC 사용은 GPU(그래픽카드)의 성능에 달려 있습니다. 고성능 GPU 6개를 일렬로 배치하여서 PC의 연산능력을 극대화해야만 채굴기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채굴기의 1대당 가격은 200만원 가량이고 2~3대 정도만 동시에 가동시켜도 막대한 전기세가 나옵니다. 그래서 일반 가정에서 채굴을 하는 것을 타산이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급격하게 온도가 문제인데 채굴기를 대량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냉방 시스템과 무정전 시스템까지 갖추어야 합니다.

 

비트코인 채굴방법

 


그래서 비트코인 채굴 방법으로 빈 공장을 임대한 후에 정부에서 제공하는 저렴한 산업 전기를 사용해서 대량의 컴퓨터로 암호를 풀어서 채굴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IDC(서버임대사업) 사업자를 신청해서 나중에 발생하게 될 법적인 문제를 피해가려는 업체들도 있구요.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이러한 비트코인 채굴 공장들이 많은데 언론에 노출이 되면 또 다른 곳으로 옮기기도 하지요. 어쨌든 전기세가 너무 많이 들고 성능이 좋은 채굴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채굴을 통해서 개인이 많은 코인을 얻는 것은 어렵습니다.

 

블록체인이란

 


대안으로 나온 방법이 비트코인 사용자들이 협력하여서 채굴을 하는 사이트를 통해 채굴 풀에 가입해서 공동으로 채굴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동으로 채굴을 하고 각자의 기여도에 따라서 코인을 나누어 갖는 것이지요. 기여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많은 코인을 가져가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장비에 투자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얼마 전에 대학교 직원이 빈 강의실에 컴퓨터를 설치해서 채굴을 하는 비양심적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채굴을 위해서는 먼저 디지털 지갑이라고 하는 비트코인 지갑을 개설해야 합니다. 채굴 풀에 가입을 하신 후에 채굴을 하는 방법은 계산 시작 버튼만 누르면 컴퓨터가 알아서 계산을 하게 됩니다. 결국 PC의 성능에 따라서 연산능력이 좌우되기 때문에 성능 좋은 채굴기에 투자를 해야 하고 가정에서 한다면 전기세도 많이 부담을 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채굴방법


현재 전세계적으로 대량으로 채굴기를 가동시키는 곳들이 많고 개인들이 많은 참여를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진입장벽이 매우 높아서 채굴을 통해서 비트코인을 얻는 것이 점점 더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선물거래까지 시작되고 있는 비트코인의 인기가 과연 거품으로 끌날 것인지 더 많은 발전을 하게 될 것인지 지켜보아야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초보자들을 위해서 비트코인 블록체인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비트코인 채굴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Comments